유럽연합(EU)이 한국의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프로젝트 가입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키로 약속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ITER 가입이 유리한 고지에 올라서 향후 원자력 및 중공업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도태가 마련될 전망이다.

박호군 과학기술부 장관은 지난 16일(현지시각) 벨기에 브뤼셀에서 필립 뷔스캥 EU집행위 연구담당 집행위원과 회담을 갖고 한-EU간 ITER프로젝트 공조를 포함해 다양한 과학기술 분야에서 협력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핵융합에너지의 실험로 건설이 목적인 ITER는 지난 1988년부터 시작된 대형국제공동연구 프로젝트로 현재 EU(스위스 포함 15개국)의 주도 아래 일본, 러시아, 캐나다, 미국, 중국 등이 가입돼 있다.

이 프로젝트엔 오는 2005년부터 10년간 약 50억달러가 투입되고 장치 건설비에 들어갈 40억달러를 참여국들이 협상을 통해 분담한다. 우리나라도 ITER에 가입하면 10년간 5000억원 규모의 건축자재와 설비 등 현물을 제공할 전망이다.

한편 한국은 오는 2004년 대덕연구단지 내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 완공 예정인 세계 최고 수준의 ‘차세대 초전도 핵융합연구장치(KSTAR)’를 계기로 EU와 미국 등으로부터 ITER에 가입해달라는 요청을 받아왔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이경수 핵융합연구개발사업단 단장은“ITER 가입 여부에 대한 정부 입장은 이달 말 국가과학기술위원회의 조정을 거쳐 6월쯤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EU측은 이날 박 장관에게 실험로 설치 후보지로 거론되는 4곳(유럽 2곳·일본·캐나다) 가운데 유럽 유치를 지지해줄 것을 요구했다.

2003.05.23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