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골퍼들이 하나같이 골프를 잘 치고 싶어 한다. 너와 나를 가릴 것 없이 프로선수나 아마추어 선수를 구분 할 필요가 없다. 골프 황제라 불리우는 타이거 우즈도 조금 더 잘 치고 싶어 한다.

그러면 역사상 최고의 골퍼로 존경받고 널리 알려진 ‘잭 니클라우스’의 조언을 들어보고 현재 위치에서 좀 더 나은 기술 향상을 만들고 업그레이드 시켜보자.

그는 아마추어 시절과 프로선수때와 시니어 선수권에서 언제나 승리자로 자리하고 있었던 사람이다. 또한 골프계의 업적으로 1999년 AP통신이 선정한 20세기 최고의 골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점점 골프 향상을 원한다면 우선 다음 사실들을 기억 하라고 한다. 우선 골프의 기초를 배워서 정확히 익혀야 하며 그런 다음 골프 실력을 향상 시켜야 한다. 무작정 연습이나 하면서 여기저기 교정을 해서 잡아 나갈지 모르나 수레바퀴가 빠질 경우 원래대로 끼워야 하는 것처럼 다시 시작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 몇 가지 비결을 소개 하려고 한다.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골프 스코어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것들이다.

첫째, 비결은 일년에 한 번씩 레슨 프로를 찾아가 기본 훈련에 대한 레슨을 받아라. 레슨 프로에게서 자세 그립 백스윙 등 기본기부터 시작해서 골프를 치는 방법에 대해 다시 점검받아 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책을 읽거나 비디오 테이프를 보는 방법도 중요하다. 많은 지식들이 어느덧 머릿속에 스며들어서 간단한 골프의 기본 원칙들을 바꾸어 놓을지도 모른다.

둘째, 공을 더 멀리 보내려고 할 때 일반적으로 파워나 클럽 헤드 속도가 가장 중요하다고들 생각한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LPGA 투어에 출전하는 여자 프로 골퍼들은 어떻게 남자골퍼보다 힘이 더 세지 않은데 평균적인 아마추어 남자 골퍼보다 공을 더 멀리 날릴 수가 있겠는가? 의문이 생기게 된다. 그 이유는 골프 클럽을 더 정확하게 조정하고 컨트롤을 하기 때문이다. 즉 클럽 페이스의 한가운데로 볼을 직각으로 타격한다. 드라이브 샷을 더 멀리 날리고 싶다면 의식적으로 클럽을 좀 더 천천히 그리고 보다 신중하게 돌리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이 방법은 볼을 직각으로 맞힐 수 있으며 잘못된 방향으로 볼이 날아갈 가능성도 줄어 들 것이다. 빠르게 움직인다고 해서 파워가 들어가거나 클럽헤드의 속도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리듬을 깨뜨리고 샷의 성공률을 낮추게 된다. 자연스러운 리듬과 템포는 골프 스윙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렇게 해보면 잘 될 것이다. 다운 스윙의 속도와 백 스윙의 속도가 똑같다고 생각하라.

다운 스윙과 백 스윙의 속도는 같지 않지만 이렇게 생각하면 스윙을 천천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 볼이 쭉 뻗어 나가게 마음껏 스윙해야 한다. 흐르는 듯 부드럽게 스윙 한다는 말이 적절한 묘사가 될 것이다. 누구나 그런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이런 동작은 힘을 뺀 근육에서만 가능하다. 근육이 긴장된 상태에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물 흐르듯 유연한 움직임을 방해하는 스윙의 변화를 경계해야 한다.

셋째 골프에서는 아무리 오랜 시간에 걸쳐 해보아도 가장 구사하기 힘든 샷이 스트레이트 샷이다. 세계적인 골퍼들이 ‘페이드’나 ‘드로’의 구질을 선택 하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다.

프로선수에게 물어보면 페이드 샷이 구사하기 더 쉽다고 말한다. 그것은 공이 어디로 날아갈지 예측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혹여나 실수로 스트레이트 샷을 치더라도 보통 극적인 상황 까지는 가지는 않는다고 한다. 연습장에서 배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넷째, 시합 중 궁지에 빠져 있을 경우 실패 가능성이 가장 낮은 샷을 선택 하는 것이 좋다. 만일 칩샷이나 피치샷에 자신이 없을 때는 그린 밖에서라도 과감하게 퍼팅을 고려하는 방법도 좋다.

다섯째, 백 스윙 중 몸통을 비트는데만 역점을 두어서 억지로 어깨나 상체를 돌리려는 어리석은 생각은 하지 않는게 좋다. 몸통을 비틀거나 회전 하는 것은 풀 스윙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직접적인 반응이다. 몸을 회전 하는 것 보다 스윙 모션이 우선이다.

여섯째, 셋업 자세가 정확하면 평범한 스윙일지라도 적당한 샷을 날릴 기회가 많아진다. 셋업 자세가 올바르지 않으면 완벽한 스윙일지라도 형편없는 샷을 하게 된다.

일곱째, 머리가 고정되지 않는다면 적어도 흔들리지는 말아야 한다. 더욱이 퍼팅을 할때는 머리가 흔들리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머리를 완전히 고정해야 한다. 공이 굴러갈 때 까지 머리를 들어 쳐다보지마라. 이상의 몇가지 충고는 여러분의 스코어를 만족하게 잘 만들어 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