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GS 인양용 리프트 볼트 무게 상쇄장치

한전기공(주) 영광원전 제2정비실 원자로 2팀의 ‘UGS(원자로 상부 내장물) 인양용 리프트 볼트 무게 상쇄장치’가 제3회 원자력 안전마크(KNSM) 수여 대상으로 선정됐다.

과기부는 지난 2일 한국 표준형 원자로의 분해조립 중 발생할 수 있는 원자로 부품의 손상과 작업 종사자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핵 연료 장전 기간을 단축시키는 데 기여한 UGS(원자로 상부 내장물) 인양용 리프트 볼트 무게 상쇄장치’를 2/4분기 KNSM로 수여한다고 밝혔다.

UGS(원자로 상부내장물)인양용 리프트 볼트의 무게 상쇄장치는 한국표준형원자로 분해조립 중 발생 가능한 원자로 부품의 손상과 작업 종사자의 안전사고를 기술적으로 해결했다.

리프트볼트 무게 상쇄장치는 원자로상부 내장물을 인양하거나 설치
할 때 볼트를 효과적으로 체결하도록 했고 실린더와 조정장치로 구성, 압축공기 압력을 이용하여 리프트 볼트 집합체의 자중을 지탱하므로 자유낙하에 따른 충격량을 감소시켜 기존 작업방법 보다 원자로부품의 손상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다.

이와 함께 협소한 작업공간에서 작업자 1인이 작업을 가능하게 하며, 실족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또 국내 한국형 표준원전 원자로 분해·조립 작업에 적용돼 핵연료 장전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현재 영광 3∼6호기, 울진 3, 4호기 원자로 분해조립 작업에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KNSM을 수상한 ‘UGS(원자로 상부 내장물) 인양용 리프트 볼트 무게 상쇄장치’는 작업자가 고안한 장치로 현장 적용성이 높으며 사용중 장치의 고장발생이 없어 작업결과의 신뢰도와 발전소 부품의 안전성 확보에 기여할 수 있다.

원자력안전마크는 원자력 안전문화의 정착과 안전의식 강화를 유도하고 원자력 관련 법인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원자력 안전에 기여한 기관, 기술, 제품을 분기별로 선정해 부여하는 것이다.

2003.07.04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