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경쟁 대비 환경조성 적극 노력
전력시장 선진화·정책지원기능 강화

전력거래소가 지난 8월24일 정부가 전력산업구조 발전방안을 발표한 이후 전력시장 선진화 추진, 판매경쟁 환경 조성을 위한 준비와 정부지원, 전력정책지원 강화 등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염명천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현행 CBP시장의 제도 개선을 통한 발전경쟁을 제고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전력시장 선진화 용역을 오는 11월경에 마무리하고 Vesting Contract 도입, 보정계수 개선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염명천 이사장을 만나 향후 전력거래소가 추진할 정책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전력시장의 가격기능을 왜곡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현행 계통한계가격 보정계수제도를 가능한 한 빠른 시일내에 개선할 예정입니다. 내년이면 발전사가 시장형공기업으로 지정될 예정으로 보정계수는 한전보다는 발전사를 위주로 개선하되 한전이나 민간발전회사에 치우치지 않고 공정하게 개선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염명천 이사장은 우선 전력시장 선진화 방향에 대해 언급했다. 보정계수 개선과 함께 선진 전력시장에서 도입하고 있는 실시간 시장, 1일전 시장, 선도·선물시장, 쌍무계약제도 등에 대한 도입 방안 연구와 검토를 정부와 협의해 추진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요금체계가 개편될 경우 정부를 지원하고 판매경쟁 구조설계 검토 등 판매경쟁 환경 조성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할 예정입니다. 한전의 판매부문 회계분리, 전기요금체계 개편, 스마트그리드 구축 등 전력시장 환경변화에 적합한 전력시장 준비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전력거래소가 계통운영이라는 고유의 업무와 함께 정부가 향후 추진하게 될 판매경쟁에 대비해 만반의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게 염명천 이사장의 생각이다.

“에너지원간의 대체성 증가와 에너지산업간 융합, 기후변화협약 등으로 인해 국가 에너지 중 전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전기는 2차 에너지로써 1차 에너지를 연계하는 고리임과 아울러 생활수준 향상, 전기자동차 보급 등으로 소비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지난해 최종에너지 소비 중 석유가 53.2%로 가장 높고 전력이 18.2%, 석탄 14.4%, 도시가스 10.8%, 신재생 2.6%로 나타나 전력의 비중이 점점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전력거래소는 전력통계정보센터로써의 역할 강화, 전력수급기본계획과 국가에너지기본계획간의 정합성 확보와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추진, 스마트그리드 구축에 따른 차세대 전력계통 운영능력 제고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전력수급은 향후 1~2년 사이에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과거보다 LNG발전소의 비중이 커지면서 요금 인상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내년 신고리 1,2호기가 준공되기 전까지 수요관리시장을 적극 활용해 전력수급에 지장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올 하계 냉방수요는 1539만㎾로 지난해에 비해 22.5%나 늘었다. 또한 최대 전력의 22%를 점유하기도 했다. 염 이사장은 올해 수요자원시장으로 40만㎾의 최대 수요를 억제한 만큼 올 겨울철과 내년에도 이를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전력거래소가 나주로 이전하게 될 경우 나주에 급전소를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서울급전소와 천안급전소 설비도 보강해야 합니다. 나주 급전소의 EMS, MOS 등 계통설비구축과 천안급전소 보강, 서울급전소 설비 운영 등으로 약 500억원 가량의 추가 예산을 확보해야 합니다.”

염명천 전력거래소 올해 개발이 완료되는 K-EMS를 우선 천안에 설치, 운영하고 이를 기반으로 나주급전소의 관련 설비들을 발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