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이사장 남호기)는 지난해말 기준 발전설비데이터를 총 집계한 ‘2011년도 발전설비현황’<사진>

발간했다. 이 책자는 국내 전력산업 시초부터 현재까지의 발전설비 변동사항을 총 집계한 것으로 전력거래소는 매년 국내 발전설비데이터를 수집·정리해 이를 발간하고 전력그룹사 및 회원사에 배부해왔다.

전력거래소는 ‘에너지통계의 작성 등에 관한 규정’(지식경제부 고시 제2008-16호)에 의해 국가에너지통계작성기관으로 지정돼 있으며 발전설비현황자료는 국가승인통계(승인번호 제38803호)로 관리되고 있다.

이 책자는 발전원별 설비구성, 연도별 발전설비 변동추이, 발전회사별 건설공사비 실적, 발전설비 제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 발전설비에 관한 정보를 사용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으며 최근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원별 통계도 수록하고 있다. 또한 부록으로 전력수급기본계획, 발전원별 특성, 신재생에너지에너지 관련자료, 전력거래시장 통계, 주요 용어설명, 단위표기 및 환산표 등이 수록돼 있어 사용자들이 관련 내용을 빠르고 간편하게 찾을 수 있다.

발간된 책자는 한전 및 발전회사 등 회원사에게 배부할 예정이며 발전설비현황 책자의 전문 파일을 전력거래소 홈페이지(www.kpx.or.kr) 및 전력거래소 통계사이트(www.kpx.or.kr/epsis)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관련 문의는 전력거래소 전력기술팀(02-3456-6635)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