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나주서 통합워크숍 개최
EMS·MOS 목표 공정 58% 달성 전망

전력거래소(이사장 남호기)는 10~11일 올 하반기 차세대 전력IT시스템 통합워크숍을 나주 중흥리조트에서 개최했다. 나주에서 워크숍을 개최한 것은 전력거래소 본사이전 혁신도시인 나주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 김민배 전력거래소 차장이 차세대전력IT 시스템 공정분석을 발표하고 있다.
기여하기 위함이다.

이번 워크숍은 작년 11월 착수한 전력거래소 차세대 전력IT시스템의 계통운영시스템(EMS) 개발기관과 전력거래시스템(MOS) 개발기관인 한전KDN, KT컨소시엄, LS산전, 전기연구원, 한경닷컴, 투비소프트, 누리텔레콤 및 감리수행기관인 한국정보기술단 등 개발 인력 60여명이 참석했다.

첫날 차세대 계통운영시스템(EMS) 및 전력거래시스템(MOS) 주계약자로부터 현재까지의 공정현황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갖고 올 목표 공정률 58%를 무난히 달성한 것으로 결론을 맺었다. 이어 차세대 계통운영시스템(EMS)의 시각화 적용기법, ESB(Enterprise Service Bus, SOA를 가능케 하는 Infra-Structure)정의와 발전방향에 대해 안규종 한전KDN 차장과 연제우 미라콤아이앤씨 부장의 발표가 있었다.

이날 차세대 계통운영시스템(EMS) 및 전력거래시스템(MOS)간 실시간 연결을 위한 실무적인 토의의 시간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차세대 전력IT시스템에 국제 표준(IEC 61970 CIM) 적용에 따른 EMS, MOS 통합 DB 구축 방안과 발전기 정보 입력창구 단일화를 위한 세부사항 등에 대한 진지한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 차세대 계통운영시스템(EMS) 및 전력거래시스템(MOS)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별도의 룸에서 워크숍을 진행했다.

계통운영시스템(EMS) 워크숍 룸에서는 응용공통모듈과 화면형식 통일방안, 계통운영시스템(EMS) 구현을 위한 인프라 영역 요구사항 파악 및 활용방법에 대한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전력거래시스템(MOS) 워크숍 룸에서는 전력거래시스템(MOS)에 적용할 계량기능, 데이터웨어하우징(DW) 및 DBMS 최신 기법, 최근 GUI 구현 기술 동향 및 적용방안에 대한 발표 및 논의를 이어갔다.

전력거래소는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차세대 전력IT시스템에 국제 표준 적용을 본격화하고 이를 통해 세계 전력IT 시장에서도 경쟁이 가능한 전력IT시스템의 성공적 구축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전력거래소 및 한전KDN의 본사이전 건설 현장 방문을 통해 차세대 전력IT시스템 사업 참여자의 자긍심 고취에도 기여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