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5분 단위 실시간 제공

전력거래소(이사장 남호기)는 전력수급현황 정보제공시스템(이하 정보제공시스템)의 성능보강을 완료, 1일부터 신규 웹주소(http://power.kpx.or.kr/powerinfo.php)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동절기도 어느 해보다 전력수급 상황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어려운 상황을 국민들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서비스의 신뢰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여름에 국민들의 자발적인 절전현조로 위기를 극복한 것에 감사드리며, 이번 동절기에도 많은 협조를 요청했다.

전력수급현황 정보제공시스템이란 실시간 전력수급현황(공급능력, 현재부하, 공급예비력, 예비율, 최근 5년 최대 전력실적) 수치정보와 더불어 실시간 전력수급 그래프의 웹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구축된 시스템으로, 유관기관에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시스템이다.

기존의 정보제공시스템의 경우 단일 서버 구성으로 전력수급비상시 국민들의 관심이 고조돼 접속자 폭주로 인해 서비스가 중지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전력거래소는 정보제공시스템 서버 증설 및 각 서버에 접속자처리를 분산하도록 성능을 보강을 통해 접속자 처리능력을 기존의 시스템에 비해 약 4배 대폭 향상시켜 서비스의 안정성을 확보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