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까지 대부분 끝나 / 이달 들어선 겨우 20여건 / 민수도 실종 수주난 허덕

올 4/4분기 들어서면서 정부 및 공공기관의 전기공사 발주 건수가 급격히 줄어든 가운데 정부의 2단계 부동산 정책 발표로 민수시장의 건설경기가 더욱더 얼어붙을 것으로 보여 연말 전기공사업계는 한 겨울 찬 바람 만큼이나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올해 초 정부는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인한 업계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공공공사 발주를 상반기에 집중, 발주키로 하는 방안을 마련, 관련기관에 지시한바 있다. 이에 조달청, 한전, 한국도로공사, 한국주택공사 등은 3/4분기까지 대부분의 공사발주를 마친 상태다.

따라서 4/4분기엔 대부분의 기관에선 이미 계획된 물량을 모두 발주한 상태라 더 이상 발주할 물량이 없어진 상태다. 10월 만해도 500여건의 전기공사 입찰이 발주돼 업체들은 좀 숨통이 트였지만 11월 들어서면서 20여건 내외로 급감, 신규물량 확보는 꿈도 꾸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을 맞아 업체들은 민수시장으로 눈을 돌려 수주하려 노력하고 있으나, 건설경기가 계속 바닥에서 헤어나지 못해 일치감치 기대를 거둔 상태다. 더욱이 최근 발표된 정부의 2단계 부동산 대책으로 민수시장의 건설경기가 더욱더 움츠려 들 것으로 보여 업계는 내년까지 일손을 놓아야 할 형편이다.

정부가 지난달 29일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 종합대책을 보면 주택 거래 관련 세금인 양도소득세와 보유 관련 세금인 재산세 등을 동시에 강화됐다. 특히 이번 발표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지금까지의 단편적인 대책과는 달리 부동산값 안정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건설경기 전체도 급랭시킬 만큼 강력하다고 동시에 예상하고 있다. 건설시장이 침체되면 전기공사 물량도 당연히 줄기 마련.

특히 문제는 안 그래도 어려운 민수시장이 더욱더 어려움을 겪게 됨으로써 내년에까지 그 파급효과가 미치게 됐다는 점이다. 이에 전기공사업체들은 전기공사업계의 불황 탈출을 위해서는 정부 및 공공기관의 전기공사 발주도 중요하지만, 이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민수시장에서의 발주 역시 동시에 활발히 이뤄져야 한다며 정부의 부동산 억제 정책과 함께 민수 건설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책도 동시에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