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최대 규모인 1.3MW급…348억 상당
580억 송배전선로 건설·변전소 신증설 사업도

효성이 전력난에 시달리는 아프리카 동남부 지역에 위치한 모잠비크 공화국의 전력 프로젝트에서 총 930여 억원 규모의 수주에 성공, 향후 아프리카 지역에서의 수주활동에 청신호가 켜졌다.

효성은 11일 모잠비크 신재생에너지청(Fundo do Energia, FUNAE)으로부터 총 1.3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구축사업(348억원)과 국영전력청(Electricidade de Mo?ambique, EDM)으로부터 송·배전 선로 건설 및 변전소 증·신설 사업(580억 원)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들은 한국수출입은행이 모잠비크에 제공하는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는 것이다.

모잠비크는 전력보급률이 10% 정도밖에 안 돼 전력난에 시달리고 있는데다 남북으로 길게 뻗은 지형을 보유하고 있어 기존 전력망과의 연계가 쉽지 않아 전력 고립 지역이 많다.

이에 따라 효성은 오는 2014년 말까지 마바고(Mavago), 무엠베(Muembe), 메쿨라(Mecula) 등 모잠비크 북부의 전력 고립 지역 3곳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각 400~500kW급 독립형 태양광 발전소 및 송·배전망을 턴키 방식으로 설치하게 된다. 이는 아프리카 내 최대 규모의 독립형 태양광 발전소다.

완공 후 1년 동안은 태양광 발전소 공동운영 및 유지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 안정적인 전력공급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이번 태양광발전소가 완공되면 상·하수도 시설, 병원, 학교 등의 건설이 용이하게 돼 농촌 지역 경제 활성화, 빈곤층 인구 감소, 국민 생활환경 개선 등과 함께 도시와 농촌지역의 전력보급 격차를 완화해 모잠비크의 지역간 균형적인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효성 백흥건 전력PU장(부사장)은 “이번 모잠비크에서의 잇단 프로젝트 수주로 효성은 아프리카 시장에서 변압기, 차단기 등의 제품 외 턴키 공사의 기술경쟁력을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며 “이를 발판으로 추후 성장가능성이 무한한 아프리카 지역에서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