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EEPC·NDC와 협약 체결

전력거래소는 12일 에티오피아 전력공사(EEPC) 및 몽골 전력중앙관제센터(NDC)와 전력마스터 플랜 수립관련 노하우 공유를 위해 상호 협력관계 구축에 대한 협약(MOU)을 체결했다.

▲ 메쿠리아 레마 에티오피아전력공사 부사장, 남호기 전력거래소 이사장, 초트바타르 한드수렌 몽골 전력중앙관제센터 이사장(왼쪽부터)이 상호 협력관계 구축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호기 전력거래소 이사장과 메쿠리아 레마 에티오피아전력공사 부사장 및 초트바타르 한드수렌 몽골 전력중앙관제센터 이사장 등 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협약식을 통해 전력거래소는 그간 축적된 전력산업 전반에 걸친 실무 노하우인 전력계통운영, 전력시장운영, 전원계획수립 및 전력IT운영 기술 등을 에티오피아 및 몽골 등의 개도국과 적극 공유키로 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IEA 사무총장이 전력거래소를 직접 방문한 자리에서 전력거래소의 선진 노하우를 개도국과 공유 필요성을 강조하고 최근에 에티오피아 및 몽골이 대표단을 파견, 관련 기술을 적극적으로 전수해줄 것을 요청하면서 비롯됐다.

이번 MOU를 통해 에티오피아와는 11월중에 에티오피아 전력기술인력이 전력거래소 국제교육센터에서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또한 EMS 분야에 있어서도 각종 노하우 전수가 있을 계획으로 몽골은 최근에 전력시장도입으로 체제가 개편되고 있어 전력시장운영 규칙 수립 및 전력시장시스템 도입에 있어 다양한 컨설팅을 요청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