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대비 지원규모 6.8배 증가…신재생단지·공공시설물 등도 포함
2020년 AMI 100% 보급 위해 올 하반기 ‘AMI 전환계획’ 수립키로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스마트그리드 환경 구현을 위한 핵심기기인 스마트미터기(AMI)·에너지저장장치(ESS)의 보급 방향과 올 해 보급 계획을 발표했다.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는 양방향 통신망을 이용해 전기 등의 에너지 사용에 대한 검침, 사용정보 수집·안내, 다양한 요금제 적용, 기타 부가서비스가 가능한 전력량계 시스템을, ESS(Energy Storage System)는 리튬이온전지와 같은 기존의 중소형 2차 전지를 대형화하거나, 회전에너지, 압축공기 등 기타 방식으로 대규모 전력을 저장하는 장치를 말한다.

◆ 보급 현황 = AMI로 교체해야 하는 전력량계는 한전 소유 2194만 대, 아파트(734만호)·빌딩(300만호 내외) 등 집합건물 내 소비자 소유 약 1000만 대 등 약 3200만 대이며, 2012년 말 현재, 전체 교체 대상의 2.5% 수준인 80만대가 교체된 상태다.

구체적으로 한전의 경우 2010년부터 일반 계량기를 AMI로 교체하고 있는데 100kWh 이상 고압고객 17만호(100%)와 저압고객 62만5000호(1914만호 중 3.3%) 등 79만5000기를 교체한 상태다. 비(非) 한전 소유 계량기는 정부 시범사업(전력기금)으로 교체 지원 중인데, 지난해 상가 및 아파트형 공장 5000호가 AMI로 교체됐다.

ESS의 경우에는 2012년 말 현재 13.6MWh가 보급된 상태다. 우선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내 가정(1159kWh) 및 신재생단지(2460kWh) 등에 실증용으로 3.6MWh 규모가 설치됐다.

지난해에 정부 지원(전력기금)으로 보급사업이 시작된 이후, 한전·삼성SDI 등 민간차원에서도 자사 업무를 위해 설치·운영 중인데, 정부 지원으로는 구리농수산물시장, 광주 TP에 각 500kWh씩 1MWh가, 민간 차원에서는 한전이 제주 조천변전소에 8MWh, 삼성이 기흥공장에 1MWh가 설치됐다.

◆ 보급 성과 평가 = 산업부는 지난해 AMI, ESS 보급사업 추진 성과를 소개하고, 최근 하계 전력수급을 대응하는 과정에서 많은 사업자와 사용자들이 ESS 등 스마트기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그동안 기기 보급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재정기반 보급 지원 등을 통해 기기가격 하락, 소비자 인식 개선 등 일부 긍정적인 효과를 시현한 것으로 정부는 평가하고 있다. 다만, 본격적인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기기 표준화, 상호운용성 조기 확보 등과 함께 민간투자 확대를 위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우선 재정지원을 통한 시장형성 노력으로 올 해 스마트그리드 보급지원사업 추정단가가 전년 대비 20~30% 하락(설치비 제외)했다. 이에 ‘시장 조기 형성(기기가격 하락)<=>경제성 확보’의 선순환 구조 구축을 위해 일정시점까지는 지속적인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기기보급 효과 시현으로 소비자들의 인식도 개선됐다는 분석인데, 다만, 사업자 중심으로 추진돼 소비자의 능동적 참여는 미진한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기기 전환 소비자들은 에너지 절감(AMI 3.7%)·피크저감(ESS 7.3%)을 통한 요금 절감효과를 체감함에 따라 관심도가 증대했다는 지적이다.

일례로 ESS 500kWh 규모의 ESS로 연간 절감 가능한 전기요금은 2000만원 수준인데, 올해 동절기 500kWh 규모 ESS가 설치된 광주TP는 전력비용 6000만원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정부지원으로 보급한 AMI(5000호)로 소비자에 전력사용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에 따라 5% 내외의 사용량 절감 효과를 시현한 것으로 분석됐다.

◆ 보급 목표 및 활성화 방안 = 제1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에 따르면 2016년까지 AMI는 50%, ESS는 200MWh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AMI의 체계적인 보급을 위해 지능형전력망법에 의한 법정(法定) 계획인 ‘AMI 전환 기본계획’을 올해 하반기 중 수립해 2020년까지 전국 모든 계량기를 AMI로 전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력량계의 68%를 차지하는 한전 계량기의 전환 일정을 ‘AMI 전환 기본계획’에 포함해 계획의 실효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날 정부가 제시한 한전의 전환일정(안)을 보면 2012년 79만5000대, 2013년 200만대, 2014년 230만대, 2015년 250만대, 2016년 257만5000대 등 2016년까지 총 1017만대를 보급하게 된다.

아울러 산업부는 기축 집합건물(아파트·빌딩 등) 내 한전 소유가 아닌 개별 소비자 소유 전력량계의 전환방안과 별도의 데이터관리기관 설립, 소비자 참여·권익보호, 정부재정지원 규모, 미터기 소유권 등에 대한 내용들도 이번 전환 기본계획에 포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산업부는 전환 기본계획의 추진을 위한 특별법 제정, 시행계획 수립, 추진체계 구축 등도 검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체 재원은 민간 투자 활성화를 통해 마련하는 것을 유력한 대안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다만, 일정 시점까지는 지속적인 재정 지원, 제도 개선 등을 통해 민간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향후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를 지정할 경우, 거점지구별 사업모델에 적합한 기기 보급을 통해 새로운 전력서비스시장 창출을 선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산업부는 ‘미터기?DCU(데이터집중장치)’간의 다양한 통신에 필요한 표준 및 상호운용성 등에 대한 조기 구축이 필요하다고 판단, 다양한 통신방식별로 조기 표준 정립하기 위해 ‘표준화 TF’를 이 달부터 구성·운영한다고 설명했다. 표준화 TF에서는 표준화 로드맵을 개정하고, TV유휴주파수 활용 방안 등에 대해 검토하게 된다. 또 AMI 성능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험·인증 표준개발도 병행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ESS 보급 활성화를 위해서는 먼저 설치 의무화 등 제도 개선에 나설 방침이라고 산업부는 밝혔다. 현재의 ESS 가격으로는 소비자 경제성 확보가 곤란해 설치 의무화 등 제도 개선을 통해 시장을 창출할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산업부는 다소비 사용자에 대한 일정비율 이상의 ESS 설치 의무화, 발전기와 동등한 발전자원으로 인정(전기사업법), 공급전력의 일정비율 이상 설치 의무화(에너지합리화법, 신재생법) 등의 내용을 검토키로 했다.

또한 인증체계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에도 나선다. ESS 설치 투자금의 세액공제를 지난 2월 도입했으나, 인증체계의 한계로 현재 최대 100kWh 규모(충방전 설비인 PCS 기준)만 해당되고 있다.

즉, 100kWh 이상 ESS를 고효율기기로 인증할 수 있는 시험기기가 없는 실정인데, 이에 산업부는 고효율·안전 인증 등 인증체계 검토와 시험장비 구축지원 등을 통해 대용량 ESS 보급기반 마련을 추진키로 했다.

이외에도 산업부는 재정지원으로 시현된 기기 가격하락 기조를 유지하면서 2017년 까지 175MWh를 보급해 초기 시장창출에 집중할 계획이며, 수요증대가 예상되는 대용량 ESS 개발을 위해 현 리튬이온 배터리 외에 다양한 저장방식 개발 지원도 검토키로 했다.

◆ 올해 보급 계획 = 2013년도 AMI와 ESS 보급지원 예산은 지난해 29억원 대비 6.8배 증액된 199억원으로 산업부는 이 예산을 활용하여 AMI 1만2000호, ESS 11MWh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급대상도 기존 집합건물 외에 신재생단지, 공공시설물 등 대상지역을 다양화해 비즈니스모델 위주로 보급을 추진키로 했으며, 사업유형도 기존 ‘AMI + ESS’ 패키지형과 함께 단독형을 추가했다. 기기사양의 경우는 작년과 동일한데, AMI는 G타입(통신시간 15분 이내), ESS는 충·방전 효율 81%(배터리 90%XPCS 90%) 이상인 제품이다.

한편, 지난해와 달리 보급대상과 사업유형 확대, 협약대상에 사업자 외 사용자 포함, 기기소유권을 사용자에게 귀속, 평가기준 강화 등 보급기준을 강화했다.

먼저 공급 사업자와 기기 사용자가 공동 신청토록 해 기기 사용자의 역할을 강화했는데, 이는 ‘주관기관(SG사업단)-공급사업자-기기사용자’ 간 공동협약을 체결해 기기 사용자가 단순 보급대상이 아닌 스마트그리드 사업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부여하겠다는 의미다.

공급자수는 ESS 공공청사 보급(2MWh)을 위해 지정사업자로 선정된 에너지관리공단을 제외하고, 공모로 4~5개 업체(컨소시엄 포함)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공급 사업자간 보급 물량은 합리적인 범위 하에 균등한 수준으로 조정된다.

아울러 선정 평가시 중소·중견기업이 주관기관이거나, 컨소시엄의 2/3 이상이 중소·중견기업일 때, 중소기업 5%·중견기업 3%의 가점을 부여하던 방안은 그대로 유지된다. 올해 보급사업과 관련해서는 이미 지난 19일 스마트그리드사업단에서 공고를 냈으며, 21일에는 설명회도 개최한 상태다.

제안서 접수는 내달 18일까지이며, 22~24일 현장실사를 거쳐, 29일에는 선정평가위원회가 개최된다. 내달 말에는 사업단과 사업자, 수용가간에 협약이 체결될 예정이며, 8월부터 보급시행에 들어가 12월까지 설치 및 검수를 마친 후 내년 1월부터 시험 가동에 들어가게 된다.

2013년 스마트그리드 보급지원 사업의 자세한 내용은 주관기관인 스마트그리드사업단 홈페이지(www.smartgrid.or.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2013년 스마트그리드 보급사업계획 요지 >

구분

2012년도

2013년도

사업규모

AMI 5000호(14억원)

ESS 1MWh(15억원)

AMI 1만2000호(34억원)

ESS 11MWh(165억원)

보급대상

TOU 적용 집합건물

(일반용·산업용)

별도 제한 없음

(신재생단지, 공공시설 등 대상 확대)

사업유형

AMI + ESS패키지

패키지형 + AMI, ESS 단독형 추가

협약대상

공급 사업자

공급 사업자 + 사용자

기기소유권

공급사업자와 사용자 협의 결정

사용자 귀속 원칙

평가기준

공급사업자의 공급능력

공급사업자 공급능력 + 사용자 평가 추가*

* 평가기준 : (공급자) 사업수행역량, 기술구현역량, 구축비용(2012년과 동일), (사용자) 공간 적정성, 기존 데이터 확보, 운영방안, 재원부담(신설)

 

< 연도별 보급목표(안)>

(단위: 만호, MWh)

구분

2010~2012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A

M

I

한 전

(누계)

79.5

(79.5, 3.9%)

200

(279.5, 13.9%)

230

(509.5, 25.5%)

250

(759.5, 37.9%)

257.5

(1017, 50.9%)

子고객

(누계)

0.5

(0.5, 0.05%)

1.2

(1.7, 0.17%)

1.2

(2.9, 0.29%)

AMI 전환계획, 기타 예산사업 등을 통해 보급량 결정

ESS

(누계)

13.6

(13.6, 6.8%)

11

(14.6, 7.3%)

11

(25.6, 12.8%)

거점지구, 기타 예산사업 등을 통해 보급량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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