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고발자가 밝힌 심리산업의 ‘은밀한 진실’

이 책은 심리학자이자 독일의 저명한 심리학 전문 잡지 ‘게히른 운트 가이스트’의 편집장으로 활약 중인 스티브 아얀이 현대의 만병통치약으로 군림하는 심리학의 실체를 밝힌 최초의 ‘내부 고발서’다.

이 책에서는 ‘내 안의 문제’에 몰두하는 행동이 왜 나쁜지, 직장생활은 물론이고 연애에서부터 결혼, 육아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활동하는 심리전문가들이 ‘가벼운 트러블’을 어떻게 ‘정신질환’으로 몰아 ‘심리학 장사’를 하는지를 다양한 심리 실험과 통계, 심리학을 이용한 각종 마케팅 사례와 심리산업 언저리에서 활동하는 여러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잘 짜인 다큐멘터리처럼 생생하게 보여 준다.

이 책은 여러 심리학자의 연구실 속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실험과 암투를 흥미롭게 지켜볼 수 있는 재미와 함께 지금껏 우리가 철석같이 옳다고 믿었던 IQ 테스트나 MBTI 검사, 모차르트 효과 등의 ‘심리 상품’들이 어떻게 우리를 철저히 ‘배신’해 왔는지 그간의 믿음을 산산이 부수는 놀라운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정신과 의사와 심리치료사가 코치, 상담가, 민간요법 전문가로 등록되어 있으며 그중에는 부업으로 상담을 병행하는 사람도 많다.

그러다 보니 정확성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검사를 통해 전 국민의 상태와 지능, 성격이 재단되고, 심리학자의 섣부른 판단으로 완성된 학설에 따라 전 세계인이 모차르트의 음악을 귀에 꽂고 사는 황당한 일들이 자주 일어난다. 가장 큰 문제는, 아직도 많은 사람이 이러한 심리 검사와 학설이 잘못됐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다는 점이다.

◆저자 소개 = 저자 ‘스티브 아얀’은 독일 뒤셀도르프대학교와 이탈리아 나폴리대학교, 영국 리딩대학교에서 심리학과 문학번역학을 전공하고 독일 베를린자유대학원에서 과학저널리즘을 연구했다. 독일 유명 출판사 로볼트, S. 피셔, 아우프바우 등에서 프리랜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을 뿐 아니라, 현재 독일의 심리학 전문 잡지 ‘게히른 운트 가이스트’의 편집장으로 일하고 있다.

(자료 : 반디앤루니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