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 모터쇼 참가…상반기 국내 출시
27kWh급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 장착

기아자동차는 4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Geneva Palexpo) 전시장에서 열린 ‘2014 제네바 모터쇼(84rd International Motor Show Geneva)’에서 유럽 최초로 전기차 쏘울 EV, 콘셉트카 GT4 스팅어 등 신차를 대거 공개했다.
▲ 마이클 콜(Michael Cole) 기아차 유럽판매법인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전기차 쏘울 EV를 소개하고 있다.


지난달 시카고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쏘울 EV는 동급 최고 수준의 셀 에너지 밀도(200Wh/㎏)를 갖춘 27㎾h의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돼 1회 충전 시 국내 복합연비 평가 기준 148㎞ 주행이 가능하고, NEDC(New European Driving Cycle) 기준 약 200㎞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다.

기아차는 쏘울 EV에 81.4㎾급 전기모터를 탑재해 최고출력 111마력(ps), 최대 토크 약 29㎏·m의 우수한 동력 성능을 확보했다.

쏘울 EV의 1회 충전에는 100㎾ DC 급속충전기로 충전 시 약 24분, 50㎾ DC 급속충전기로 충전 시 약 33분 소요되며 240V AC 완속 충전기로 약 4시간 20분 소요되며, 급속 충전기로 충전할 경우 전체 배터리의 80%가 완속 충전기로 충전할 경우 100%가 충전된다.

또한 기아차는 차량의 운동에너지 일부를 다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3세대 회생 제동 시스템’, 실내 필요한 곳에만 부분적으로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개별 공조(Individual ventilation) 등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다양한 기술들을 적용해 쏘울 EV의 실제 주행 가능 거리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쏘울 EV는 평평하고 납작한 모양의 배터리를 최하단에 배치해 동급 차종 대비 최대 수준의 실내 공간을 확보했으며, 차량 무게중심을 낮춰 주행 안정성을 높였고, 기존 가솔린 모델 보다 비틀림 강성도 27% 향상시켰다.

기아차는 쏘울 EV를 올해 상반기 중 국내에, 하반기 중 유럽과 미국 등 세계 주요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며, 독특한 스타일과 뛰어난 실용성을 모두 계승한 쏘울 EV가 세계 시장에 기아차의 친환경 기술력을 널리 알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기아차는 K5 하이브리드 500h(현지명: 옵티마 하이브리드)와 뉴 스포티지R(현지명: 스포티지)을 유럽 최초로 공개했다.

지난해 12월 국내에 출시된 K5 하이브리드 500h는 최고출력 150마력(ps), 최대토크 18.3㎏·m의 하이브리드 전용 누우 2.0 MPI 엔진과 35㎾의 전기모터를 장착해 국내 기준16.8㎞/ℓ, 유럽기준 5.1ℓ/100㎞의 연비를 달성했다.

이 외에도 기아차는 모터쇼 전시장 내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건식 7속 더블 클러치 변속기 ▲세타Ⅱ 2.0L 터보 GDI 엔진 등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특히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48V 배터리가 소형 모터 겸 발전기와 연결돼 엔진 효율을 높여 연비 향상 및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 효과가 있으며, 배터리가 전자 과급기(electric supercharger)에 전원을 공급하면, 중저속 구간에서 엔진출력과 토크가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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