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차체 하단에 설치…완충시 최고 132km까지 주행

BMW코리아(대표 김효준)는 24일 서울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서 BMW 최초의 순수 프리미엄 전기차 ‘i3’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 BMW코리아가 출시한 프리미엄 전기차 ‘i3’.

BMW i3는 광범위한 초경량 소재를 활용해 배터리로 인한 무게 부담을 줄였다. 특히, 신소재인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으로 차체를 제작해 혁신적인 경량화 및 안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드라이브 모듈 역시 대부분 알루미늄을 적용했다. 덕분에 공차 중량은 1300㎏에 불과하지만 64㎞/h 속도의 전면 충격에도 탑승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한편, 전면과 후면에 적용된 충격 흡수 구조를 채택해 승객뿐만 아니라 고전압 배터리도 최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무게중심을 낮추기 위해 배터리는 차체 하단에 설치했으며 완벽한 50:50 무게 배분을 통해 차량의 민첩성을 높였다. 또한, 후륜 구동인 i3는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5.5㎏.m의 힘으로 뛰어난 응답성과 가속력을 자랑한다. 최소 회전 직경은 9.86m며 단단한 서스펜션과 날카로운 핸들링을 나타낸다. 정지상태에서 60㎞/h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3.7초, 100㎞/h까지는 7.2초면 충분하다.

BMW i3는 싱글 페달 제어 기능이 적용돼 더욱 효율적인 주행을 돕는다. 운전자가 페달을 밟아 가속을 시작하면 e드라이브 시스템이 작동해 전기모터가 동력을 공급한다.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는 순간 에너지 재생모드가 활성화돼 전기모터는 배터리에 전력을 공급하면서 제동 효과를 발휘한다. BMW i3는 완전 충전 상태에서 기본적으로 최고 132㎞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에코 프로(Eco Pro) 모드와 에코 프로 플러스(Eco Pro) 모드로 설정하면 주행거리가 추가로 늘어난다.

BMW i3는 타입(Type) 1 방식의 완속 충전으로 100% 충전하는 데 3시간이 소요된다. 즉, 한 시간 충전으로 약 50㎞ 주행이 가능하다. 급속 충전으로는 타입 1 콤보(Type 1 Combo) 방식을 사용하며, 80% 충전까지 30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국내 고객들을 위해 BMW코리아가 특별 제작한 BMW i월박스(Wallbox) 가정용 충전기의 경우도 3시간이면 충전이 되며 RFID 카드로 독립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이와는 별도로 220V 전압을 사용하는 비상용 충전기를 기본 제공하며, 이를 통한 완전 충전까지는 8~10시간이 걸린다.

BMW코리아는 이번 출시에 앞서 2010년부터 곧 다가올 전기차 시대를 위해 E-모빌리티 컨퍼런스를 개최했으며 작년에는 제주도와 MOU를 체결해 민간기업 최초로 전기차 충전기 30대를 제주도에 기증하는 등 국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및 산업 부양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뿐만 아니라 지난 3월 포스코 ICT와 함께 전기차 충전 멤버십 서비스를 구축하고 올해 안에 전국 이마트 60개 지점에 충전기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BMW 코리아는 BMW i3 출시와 더불어 기본적으로 주행 거리 10만㎞ 혹은 5년 동안 소모품 무상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며, 배터리는 주행 거리 10만㎞ 혹은 8년 동안 배터리 수명 70%를 보증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