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G3-PLC 호환 솔루션 개발 가능

TI(대표 켄트 전)는 자사의 전력선 통신(PLC) 레퍼런스 디자인이 G3-PLC 얼라이언스로부터 인증을 취득했다고 10일 밝혔다. 오랜 기간 동안 이 얼라이언스의 주요 멤버였던 TI는 전세계적으로 스마트그리드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기 위한 G3-PLC 기술을 발전시키고 장려하는 데 앞장서 왔다. 이 인증은 G3-PLC 애플리케이션에 TI의 시스템 솔루션을 사용하면 스마트그리드 기술 사업자들이 인증 요건을 충족하고 상호운용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TI 디자인스 라이브러리의 미터 엔드 포인트(PEER) 레퍼런스 디자인들은 CENELEC A 주파수 대역과 ARIB 주파수 대역 모두에 대한 G3-PLC 얼라이언스 플랫폼 인증을 취득했다. 또한 PLC 데이터 콘센트레이터(PANC) 레퍼런스 디자인은 CENELEC A 대역에 대한 인증을 취득했다.

앤드루 스쿱(Andrew Soukup) TI 스마트그리드 및 에너지 시스템 마케팅 책임자는 “이번에 G3-PLC 플랫폼 인증을 취득한 것은 TI의 솔루션이 인증 요건을 충족하고 성능이 뛰어나며, 상호운용성을 보장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TI의 고객들이 G3-PLC 얼라이언스의 인증을 취득한 TI의 솔루션을 사용하면 제품을 더 쉽고 빠르게 시장에 출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TI의 유연한 PLC 모뎀 솔루션은 PLC모뎀에 필요한 모든 회로를 포함하는 TI 고유의 SOM (system-on-module) 하드웨어 설계를 기반으로 하며, 커플링(coupling) 회로가 포함된 PLC 도킹스테이션과 함께 사용하면, AC 메인(main)과 연결할 수 있다.

소형 폼팩터 PLC 모듈을 이용해 PLC 네트워크를 신속하게 프로토타이핑 할 수 있다. 이 모듈은 별도로 구입할 수 있어 개발자들이 스마트그리드 고객의 필요에 맞게 PLC 시스템을 맞춤화할 수 있다.

TMDSPLCKITV4-CEN 키트는 TI의 C2000 TMS320F28PLC84 마이크로컨트롤러(MCU)와 AFE031 PLC 아날로그 프론트 엔드 디바이스를 이용해 유럽의 CENELEC A(35~91㎑) 또는 CENELEC B(98~122㎑) 주파수 대역을 지원한다.

TMDSPLCKITV4-ARIB 키트는 TI의 C2000 F28M35H52 MCU와 AFE032 PLC 아날로그 프론트 엔드 디바이스를 이용해 일본의 ARIB 주파수 대역(154~403㎑)을 지원한다. TMDSDC3359 데이터 콘센트레이터 EVM은 표준 구성으로 CENELEC A 주파수를 지원하며 ARIB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도록 편리하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한편 지난 10여 년에 걸쳐서 수 백만 개의 에너지 미터 IC 제품을 공급해 온 TI는 전세계 스마트그리드 시장에 혁신적이고, 안전하며, 경제적이고, 미래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TI는 계량기능(metrology)에 대한 전문 지식,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통신 시스템, 무선 커넥티비티 및 아날로그 부품 등 업계에서 가장 폭넓은 스마트 그리드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또한, 그리드 인프라, 유틸리티 미터링 및 홈/빌딩 자동화 규격을 준수하는 솔루션을 위해 유용한 첨단 소프트웨어 및 툴 등을 지원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TI 홈페이지(www.ti.com/smartgrid)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