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협회, 제도 활성화 연구용역 진행/전력계 신공법개발 등 관심 증폭 기대

전력신기술을 지정받으면 PQ심사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논의되고 있어 관련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한전기협회는 최근 전력신기술제도의 실질적인 활성화를 위해 전력산업기반조성사업 정책연구개발사업으로 '전력신기술 지정제도 개선 및 효율적 활용 방안 연구'를 수행 중이며, 이 과정에서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PQ)시 신기술 지정업체에 적절한 가산점 부여를 위한 기준을 제정하는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력신기술제도의 경우 2002년도까지만 해도 매년 1∼2건만 지정, 전력신기술을 지정받은 업체가 11개에 불과했는데, 지난해 정부와 전기협회에서 전력기술관리법과 시행령 및 시행규칙등을 개정, 절차를 간소화하고, 지정 대상과 범위를 확대하는 등 활성화 방안을 마련 1년간 5건이 지정되는 등 많은 활성화 성과를 이뤘다.

하지만 건설신기술제도와 같은 활성화를 위해서는 PQ심사시 가산점 부여, 양도·양수 및 공동개발자 참여 범위 확대 등 향후 개발 업체에 실질적인 혜택을 줌으로서 관련업계의 참여도를 획기적으로 올릴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는 것이 전기협회 측의 설명이다.

PQ(Pre-Qualification)란 100억원 이상 주요 공사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를 대상으로 사전에 시공경험·기술능력·경영상태 및 신인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시공능력이 있는 적격업체를 선정하고 해당업체에게 입찰참가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로, 현재 조달청 공사 입찰시 건설신기술과 환경신기술의 경우에는 이미 가산점이 부여되고 있지만 전력신기술은 해당이 없는 상태다.

무엇보다 전기협회에서 논의될 범위는 비단 조달청 관련 공사 뿐만 아니라 한전 등 모든 전기공사 입찰을 어우르는 범주가 될 것으로 보여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만약 PQ심사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이 마련될 경우 대형 건설업체의 전력신기술 개발 의지를 고취시킬 것으로 보여, 선진기술의 활용도를 매우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100억원 이상 대형 전기공사 입찰에서 종합건설사는 부채비율 등이 높아 경영상태 부분에서 낮은 점수를 획득, 사전에 탈락하는 경우가 많은 것은 것이 현실로 신공법 등 전력신기술을 개발, 지정될 경우 부족한 점수를 커버할 수 있어 높은 관심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전기협회 관계자는 연구가 시작된 지 얼마돼지 않았는데 관련업계에서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귀띔하기도.

전기협회는 이번 연구를 올 6월 말까지 마무리하고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번 연구의 경우에는 어디까지 하나의 안으로 정부가 채택할지는 미지수라는 것이 전기협회 측의 설명이다.

한편 전기협회는 이외에도 전력신기술 활성화를 위해 올 해 초 관련 규정을 개정, 절차를 한 단계 더 간소화해 현재 전력신기술을 산업자원부에 접수하던 것을 전기협회로 이관해 중복확인 등의 시간을 단축시키로 했다. 전기협회는 이미 산자부와 협의를 마쳤으며, 금명간 실시, 관련업계의 편의를 더욱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