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위, 지난주 서류심사... 5~10명선 압축/"한전 상임이사,자회사사장 당연후보" 지적

한전 사장 후보에 대한 윤곽이 10일께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전 한 소식통에 따르면 한전 사장추천위원회가 6일 위원회를 열고 응모한 34명에 대한 서류심사를 통해 5∼10명 정도로 추렸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면접심사를 실시한 후 10일경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5명의 후보자를 확정, 산업자원부 장관에게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빠르면 이번 주말이나 다음주 초 청와대에 보고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추천위는 후보자를 대상으로 한 서류심사와 면접을 매우 까다롭게 실시하는 등 사장 후보자 결정에 매우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서류 및 면접심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모시 제기한 심사기준을 철저히 적용했다는 후문이다.

한편 이번 사장 후보자 공모와 관련, 한전 박희갑 부사장을 비롯, 전무급 인사들이 모두 응모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한전 상임이사에 대해서는 자동적으로 후보로 등록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여기에 한전 자회사 사장도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전력계 한 관계자는 “과거 한전 또는 자회사 대표 및 상임이사 중 사장 후보에 응모했다 탈락한 경우 현직에서 소위 옷을 벗어야 하는 등 불이익을 당하는 사례가 간헐적으로 발생한 적이 있었다”며 “이번 사장 후보에 응모하지 않은 인사의 경우 이런 과거사례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한전 상임이사나 자회사 사장들처럼 한전에 대해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인물들이 인사상 불이익 때문에 후보에조차 응모를 못하는 것은 매우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현직에 있는 자가 자기 스스로 응모하는 것이 그렇게 쉽지만은 않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따라서 한전 상임이사 및 자회사 사장의 경우에는 당연히 후보로 등록되도록 제도화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이로 인한 인사상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