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Cor社서 2.2MWh 배터리 저장장치 수주
호주 전역에 총 6MWh ESS용 배터리 공급·설치

리튬폴리머 배터리 생산 기업인 코캄(대표 정충연)은 최근 호주 전역에 걸쳐 총 6㎿h에 달하는 ESS(Energy Storage System)용 배터리 저장장치를 공급했다고 30일 밝혔다.

호주는 지난 2012년 탄소세 시행 이후부터 에너지 절감과 신재생에너지 관련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호주 정부는 2040년까지 전체 가구의 절반인 약 600만 가구에 태양광 연계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할 계획을 발표했으며 약 1조원 이상의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코캄의 ESS용 배터리 저장장치는 신재생 에너지 연계, 주파수 조정, 예비전력, 피크부하 감소 등 다양한 전력계통 연계 어플리케이션에 활용 가능하며 장수명, 고밀도 및 높은 배터리 효율을 자랑한다. 코캄은 이러한 강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2014년부터 호주 전력시장에 총 6㎿h에 달하는 에너지저장장치를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호주의 남서부 Victoria와 Melbourne 지역의 대표적인 전력회사이자 약 73만 가구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는 Powercor Australia 전력회사에, 미국 대표 PCS 업체인 S&C社에 2㎿급 PCS와 함께 2.2㎿h ESS용 배터리 시스템을 공급하기로 했다. 2㎿/2.2㎿h ESS는 호주 Buninyong지역에 설치될 예정이며 갑작스러운 정전 시 3000명이 약 1시간 동안 전원을 공급 받을 수 있어 호주 내에서도 리튬 배터리를 이용한 가장 큰 에너지 저장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에 적용한 배터리는 단 1개의 40ft 콘테이너 안에 2.2㎿h 이상의 리튬배터리를 탑재해 현재 전세계 에너지저장장치 제조사 중 최고의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는 ESS 배터리 시스템으로 꼽힌다.
코캄은 또한 PowerCor 프로젝트에 앞서 호주 퀸즐랜드대학교(University of Queensland)의 송배전망 피크부하저감(peak shaving)을 위해 대학교가 소유하고 있는 1.7㎿ 게튼(Gatton) 태양광 발전소에 800㎾h급 배터리저장장치를 공급했다. 이 태양광 연계 에너지저장장치는 풍부한 일조량을 가진 호주 태양광 시장에 적합한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제시되고 있으며 추후 3.2㎿까지 태양광 발전 용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코캄은 호주 정부(Australia Energy Regulation, AER)가 지원하는 친환경 에너지 프로젝트에도 참여해 호주 전력회사 TransGrid의 컨트롤센터 내에 전력 피크수요(Peak Demand) 관리용 435㎾h급 ESS를 설치했으며 이 밖에도 미국 파트너사인 Sunverge와의 협력을 통해 250개 이상의 11㎾h 급 가정용 ESS를 호주 전 지역에 설치를 진행하고 있다.

홍인관 코캄 전력사업부 총괄이사는 “코캄은 다양한 ESS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각기 다른 기술적 요구사항에 부합되는 다양한 리튬 배터리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며 “코캄 만의 특화된 배터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더 많은 해외 ESS프로젝트에 참여해 그 성능을 증명해 낼 것”이라고 전했다.

코캄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산업용 수용가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연계 및 수요관리 기능을 보유한 1㎿/1㎿h ESS 구축 및 운용실증’ 연구 과제의 성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다수의 ESS프로젝트들에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