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신재생 창업 디딤돌 종합 서비스 추진

전력거래소(이사장 유상희)는 지난달 26일 소망 태양광 발전회사의 회원가입으로 2012년 RPS(Renewable

▲ REC트레이딩센터에서 전력거래소 직원들이 REC 거래시장 운영업무를 하고 있다.
Portfolio Standard,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가 시행된 이후 3년 만에 전력거래소를 통해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거래를 하는 회원사(신재생사업자)가 1만개사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2012년 RPS 시행당시 회원사는 697개사에 불과했으나 2014년 5957개사, 올 8월말 현재 1만59개사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 1년 동안 신재생사업자는 공급인증기관인 전력거래소가 운영하는 현물시장 및 계약시장을 통해 공급의무자(매수자)에게 410만REC를 판매해 3465억원의 수익을 창출했다.

이는 정부의 신성장동력 확보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정책으로 신재생사업자 창업이 활성화된 결과로 분석된다.

전력거래소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거래 회원사 1만개社 시대를 맞아 신재생사업에 대한 현명한 투자를 유도하고 과다한 규제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신재생 창업 디딤돌 종합 서비스를 구축·추진 중이다.

창업 디딤돌 종합 서비스에는 SMP, REC가격 변동에 따른 향후 20년간 투자비 대비 수익(SMP, REC)을 자가 진단해 연도별 순이익 등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수익성 분석 자가진단 서비스와 지역별로 신재생에너지 설비 이용률 및 REC거래 동향 등의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창업지원 정보제공 서비스가 포함돼 있다.

또한 신재생 예비 창업자에게 창업절차 및 RPS제도 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창원지원 교육 및 컨설팅 서비스와 REC거래 회원가입시 제출서류인 발전사업허가증, 사업자등록증(한국에너지공단에 기제출)을 생략하는 등 과다한 규제를 철폐하는 회원가입 원스톱 서비스가 포함돼 있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최근 신재생사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반면 SMP 및 REC가격 하락 등 투자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수요자 맞춤형 정보제공으로 신재생 창업을 준비하는 사업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개방, 공유 및 제공함으로써,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업 디딤돌 서비스를 추진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신재생사업자를 위한 보다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객응대 종합 콜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