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와 표준기술 개발 관련 정보 공유키로
아일랜드협회와 민간 협력 증진 도모 MOU

▲ 구자균 스마트그리드협회 회장(왼쪽)과 패디 턴불 SGI 회장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는 ‘제6회 코리아스마트그리드위크’에서 한국스마트그리드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의 견인차가 될 스마트그리드 기술표준 발전 및 국제표준 개발, 국가간 민간 스마트그리드 협력을 위한 국제 MOU를 체결했다.

우선 스마트그리드협회는 20일 스마트그리드 표준기술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미국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와 스마트그리드 표준기술 개발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협력을 약속하는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양측은 IEEE 기술표준 국내 적용, 공동 표준개발, 표준화 협력, 정보공유, 공동 국제컨퍼런스 개최 등에 합의해 스마트그리드 표준기술 개발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 또한 국내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정보공유 및 표준기술 확산을 지원하고 밖으로는 국제 표준화 기구(ISO) 및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등 공적 표준화 기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우리 기술의 국제표준 선점을 위한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스마트그리드협회는 21일 아일랜드 스마트그리드협회(Smart Grid Ireland)와 양국 민간 스마트그리드 협력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MOU 체결식을 가졌다.

이번 MOU는 국제 스마트그리드 정책과 기술 개발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함을 명시하고 있어 양국 간의 스마트그리드 산업 교류가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패디 턴불 SGI 회장은 세계 스마트그리드 연합회(GSGF, Global Smart Grid Federation) 회장을 역임하고 있어 아일랜드 뿐 아니라 향후 주요국과의 협력관계 구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이번 ‘KSGA-SGI 협력 MOU’는 미국, 호주, 인도, 일본, 영국에 이은 6번째 MOU로, 한국이 스마트그리드 산업 글로벌 공조 체제 구축의 핵심 국가로 부상하고 있음에 의의가 있다.

패디 턴불 SGI 회장은 “KSGA와의 MOU를 통해 그리드 네트워크 송배전에서의 사이버 보안, 그리드 가변성, 재생가능 에너지 분야 공동 연구를 통한 발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자균 스마트그리드협회 회장은 “이번 IEEE, SGI와의 MOU 체결은 국제 사회에서 한국스마트그리드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며 “향후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는 스마트그리드 국제공조를 더욱 확대해 국내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 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