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태희 차관, 전력거래소 중부전력관제센터 방문

▲ 조종만 전력거래소 계통본부장(앞줄 왼쪽)이 우태희 산업부 차관(앞줄 가운데)에게 여름철 전력수급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17일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과 전력설비 안정운영대책 점검을 위해 전력거래소 중부전력관제센터 현장을 방문했다. 전력거래소 중부전력 관제센터는 충청, 강원, 호남, 영남지역의 전력공급을 감시, 제어, 관제하는 역할 담당한다.

이 자리에서 우차관은 먼저 전력수급 안정을 위해 연중 쉴틈없이 수고하는 전력유관 기관 임직원의 노고를 격려했다.

우 차관은 안정적인 하계 전력수급을 위해 전력거래소에는 하계기간 중 유관기관과 협조해 전력수급 및 전력계통 안정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전력계통‧수급을 종합적으로 감시·운영하는 전력계통운영시스템(EMS)의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수원과 발전5사에는 하계 피크전에 정비를 마치고 가동예정인 발전설비를 적기 가동해 피크시 전력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해줄 것을 강조했으며 한전에는 여름철 집중호우, 태풍 등으로 인한 송변전설비 고장으로 인한 정전피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설비 점검 등 철저히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예비력이 안정적이더라도 송변전설비 고장으로 인해 국지적인 정전피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정전피해를 예방함은 물론 정전 발생시 신속한 복구에 만전을 당부했다.

이날 우 차관은 전력수급 위기상황 도래시 각 기관별, 개인별 대응 매뉴얼이 현실적인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는지 상시 점검 필요성과 전력관련 기관이 지역별로 떨어져 있어 위기대응이 원활하게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을 거론하고 이에 대한 보완 필요성을 지적했다.

한편 우태희 차관은 “재난은 안심할 때 불시에 찾아오는 만큼 ‘만시지탄’의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도록 평상시 긴장을 늦추지 말고 사전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