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중국 국제 엑스포 참여…도시개발사례·통합플랫폼 등 홍보

국토교통부는 29~31일 중국 북경에서 열리는 2016 국제 스마트 시티 엑스포(2016 China Smarter Cities International Expo)에 참여해 한국형 스마트 시티(K-Smart City)를 홍보하고 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민관 합동 참여 대표단을 구성해 한·중 합동 세미나 개최, 홍보부스 설치 및 비즈니스 미팅 등을 진행한다. 이는 지난 7일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발표한 ‘한국형 스마트 시티 해외진출 확대방안’ 추진을 위한 첫걸음이라는데 그 의미가 크다.

중국은 도시인구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도시문제 및 지역별 경제격차가 심화되고 있어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중앙정부 차원에서 스마트 시티(智慧城市) 정책을 적극 추진 중에 있으며, 2020년까지 전국 500여 곳에 스마트 시티 사업을 시행하고 이를 위해 총 1조 위안(약 182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한국형 스마트 시티(K-Smart City)의 해외 진출 주요국가의 하나로 중국을 고려하고, 이번 엑스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중국과 스마트 시티 분야 협력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북경 스마트시티 국제 엑스포는 중국의 스마트 시티 사업을 주도하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가 주최하고 중국도시발전센터(CCUD)가 주관하는 행사로, 총 300여개 기업과 약 10만 명의 방문객이 참여하는 중국 최대규모의 스마트 시티 엑스포다.

이번 엑스포에는 국토부를 중심으로 국내 스마트 시티 조성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비롯해 대구광역시, 세종시 등 지자체, 연구기관 및 유관협회, 민간기업 등이 ‘민관 합동 대표단’에 참여해 한·중 합동 세미나, 홍보부스 운영, 양해각서(MOU) 체결 등을 진행한다.

우선 한국과 중국의 스마트 시티 정책 교류 및 공동 기술연구를 위해 ‘도시발전과 스마트 시티’ 등을 주제로 한·중 합동 특별 세미나를 개최한다.

또한 국토부-LH-지자체-유관기관-민간기업 합동으로 ‘KOREA Smart City’ 홍보부스를 마련해 로드쇼를 진행해 스마트 제품 전시, K-Smart City 동영상 시연 등 전방위 홍보와 더불어 기업 간 1:1 비즈니스 미팅 등을 통해 국내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LH와 중국도시발전센터, 우리나라 스마트도시협회와 중국 스마트연맹 간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한·중 스마트 시티 구축사업 및 공동 연구와 관련한 협력 네트워크도 강화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중국은 스마트 시티 사업을 적극 추진중인 세계 최대 시장 중 하나로 스마트 안전서비스, 스마트홈 등 우리가 경쟁력을 가진 스마트 요소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다”며 “급속한 경제성장과 도시화를 겪은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어 우리나라의 스마트 시티 건설 경험 공유가 가능하고 K-Smart City 진출 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이번 엑스포에서 우리나라의 강점과 도시개발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홍보해 우리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