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kV XLPE 인증·600kV 함침 종이 절연 출시
DC 시스템에서 초전도 전력 케이블 개발 성공

▲ 넥상스의 525㎸ HVDC 케이블 테스트 랩 전경.

넥상스는 초고압 직류(HVDC) 링크의 320㎸ XLPE 인증 획득, 600㎸ 함침 종이 절연 (Mass Impregnated Paper Insulation) 출시 완료 및 DC 시스템에서의 초전도 전력 케이블 개발에 성공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에 따라 HVDC(초고압 직류) 전력 링크는 넥상스의 최첨단 320㎸ XLPE 케이블 활용이 가능해졌다. 또한 525㎸케이블의 타입 테스트도 성공적으로 마쳤다. 동시에 넥상스는 함침 종이 절연의 600㎸ 케이블의 인증을 최초로 획득했다.

넥상스가 HVDC 케이블에 초점을 맞추게 된 것은 HVDC 전력 링크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에서 비롯됐다. 원래 이 링크는 육상 및 해저용 그리드 인터커넥션으로 멀리 떨어져있는 재생에너지를 전력을 소비할 지역으로 끌어올 수 있는 초고용량 링크를 제공하는 오프쇼어 풍력 단지와 전기 고속도로에 사용된다.

HVDC 링크는 에너지 소비자가 송전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재생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세계 탄소 배출량 감소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넥상스는 이러한 도전에 대응해 전송 계통 운영업체(TSOs)의 HDVC 링크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XLPE 절연, 함침 종이 절연, 초전도체의 세가지 케이블 기술을 개발했다.

넥상스는 국제 표준에 맞춘 타입 테스트 및 장기 사전심사 테스트(long-term pre-qualification test)를 성공적으로 통과해 320㎸ 육상 및 해저 XLPE 케이블 시스템 기술 자격을 공식적으로 획득했다. 더 높은 전압의 인증을 획득하는데 동일한 기술 원리가 적용됐으며 525㎸ 타입 테스트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러한 세계 최상급의 결과는 최근 고객들의 문의가 많은 모든 전압 직류 링크에 대한 넥상스 기술의 잠재력을 보여주며 앞으로 거둘 성과의 초석을 만들어준다.

함침 종이 절연 HVDC 케이블은 대용량의 고압 전기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장거리 해저 송전 분야에서 선호하는 솔루션이다. 최근에는 캐나다의 라브라도와 뉴펀들랜드를 잇는 신 900MW 인터커넥션에 100㎞ 해저 링크가 사용됐다. 또한 동일한 케이블 디자인이 덴마크 및 노르웨이를 잇는 스카게락 4 인터커넥터에 사용된 경우도 있다.

수 십 년간 함침 종이 절연 케이블 기술은 최대 525㎸에서 작동 가능하고 케이블당 전력이 800MV를 초과하는 다수의 송전 링크에 뛰어난 서비스를 제공해줬다. 더 높은 전력의 송전 수요에 대응해 넥상스는 최초로 양극자 형태에서 1900MV의 송전 용량을 제공하는 종이 절연의 600㎸ 함침 종이 절연 케이블의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성과는 함침 종이 절연 HVDC 케이블 사업에서 넥상스의 선두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며 초고압 HVDC 송전 시스템의 미래 실현에 있어 이러한 케이블이 경쟁력이 있음을 증명한다.

넥상스는 초전도 전력 케이블 분야의 세계 선두 업체다. 몇 년 전 성공적인 200㎸ 시험에 이어 넥상스는 복합 원자로 결합 생산으로 불리는 양극자 당 6.4GW 용량의 320㎸ 직류 케이블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는 유럽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진행중인 프로젝트는 차세대 전기 고속도로의 초석을 다지게 되며, HVDC 가공선 통로를 하나의 케이블 시스템으로 변환시켜주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장 막심 소그랑 넥상스 초고압 및 해저 케이블 사업부 CTO는 “넥상스가 개발한 이 케이블 시스템은 최대 525㎸ 및 600㎸에서 성공적으로 시험을 마쳤으며 이는 우리가 성취한 업적의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며 “HVDC 시스템의 특정 이슈, 특히 전하(electrical charges)축적 및 이동성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기울였으며 이는 HVDC 케이블 시스템의 장기적 안정성에 핵심요소가 되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 고객의 만족으로 이어진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