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억 투자…지능형 원격검침 인프라 11만호 구축
실시간 전력사용량 등 정보 제공으로 E사용 효율화

▲ 정금영 한전 신사업추진처장, 신창덕 제주 노형동 부영2차아파트 입주자대표 회장, 김갑성 제주 노형동 부영1차아파트 입주자대표 회장, 임수길 제주도 미래에너지과장(왼쪽부터)이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계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전(사장 조환익)은 16일 한전 제주지역본부에서 제주시 노형동 부영 1, 2차 아파트 입주자 대표와 한전컨소시엄, 지자체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계약 체결 및 착공식을 개최했다.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은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 성과를 활용해 8개 지자체(서울, 인천, 충남, 전북, 경북, 제주, 남양주, 강릉)와 7개 기업(한전, 우암, 벽산파워, LG유플러스, 위지트동도, 피에스텍)이 한전컨소시엄을 구성해 국비, 지방비 등 301억원을 투자 참여하는 정부주관 사업으로 2018년까지 아파트와 상가 11만호에 원격검침인프라(AMI)를 구축하게 된다. 고객에게는 전기요금 절감과 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을 유도하고 정부와 지자체는 에너지효율화로 온실가스 감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전컨소시엄은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서울 금호대우아파트와 인천 타워플러스 상가에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시범사업을 실시했으며 이번 제주 부영아파트를 시작으로 남양주 부영그린타운2단지, 경북 구미 한누리아파트 등 전국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시범사업을 실시한 서울 성동구 금호대우아파트와 인천 타워플러스 상가에 전력사용량 변화에 따른 실시간 전기요금, 전력사용패턴 등의 정보를 제공한 결과 서비스 미가입 고객과 비교해 아파트는 전력사용량 3.2% 및 상가는 12.1%의 에너지 절감을 달성했다.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은 아파트에 시행하는 AMI 기반 전력서비스와 상가에 시행하는 에너지소비 컨설팅 서비스로 구분되며, 아파트와 상가의 노후된 기계식 전력량계를 전자식 전력량계로 교체하고 실시간 전력사용량과 전기요금 등의 정보를 휴대폰이나 전용 홈페이지로 제공하여 전기사용을 효율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서비스다. 공모방법은 한전 홈페이지(www.kepco.co.kr)에서 접수 가능하다.

AMI기반 전력서비스는 아파트 고객에게 누진정보와 전력사용량 정보를 제공해 고객이 자발적으로 전력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7개 지자체(서울시, 충청남도, 경상북도, 광주시, 제주도, 남양주시, 강릉시) 9만7000호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행한다.

에너지소비 컨설팅 서비스는 에너지다소비 상가의 전력사용 패턴을 분석해 에너지절감 솔루션을 제공해 최대부하와 전기사용량을 절감하는 서비스로 3개 지자체(경상북도, 인천시, 강릉시) 1만3000호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행한다.

한전은 이번 제주 착공식을 계기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아파트 및 상가 고객들의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도모하고 에너지신산업의 기반기술을 개발해 관련 중소기업과 함께 해외시장 개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주요 내용 일문일답>
◆ SG확산사업 참여하면 어떤 이익이 있나.

= 입주민(아파트, 상가)은 정부와 지자체 지원금으로 기계식계량기를 스마트계량기로 교체받을 수 있으며

▲ AMI기반 전력서비스 구성도.
PC나 휴대폰으로 전력사용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고객이 스스로 전력사용을 관리할 수 있다. 관리소(아파트, 상가)는 인력검침·단전이 필요없이 PC나 휴대폰으로 실시간으로 에너지사용량을 관리할 수 있으며 요금 및 피크정보를 제공받아 건물 에너지 관리를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
국가적으로는 에너지사용회피·발전건설회피·송배전건설회피·탄소저감 배출편익 등이 발생돼 국익에 도움이 된다.

◆ 스마트폰 앱 서비스는 어떤 기능이 있나.
= PC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서비스가 제공되며 특히 누진제단계 진입, 최대수요근접, 최대부하시간대 진입시 알람기능이 추가로 지원된다.
AMI기반 전력서비스로는 원격 자동검침, 실시간 전력사용량 정보, 이웃집 비교, 현재 사용량 기준 1개월 요금 계산, 누진제를 적용한 단계별 알람 기능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에너지소비 컨설팅 제공서비스로는 원격 자동검침, 원격 자동단전, 이웃집 비교, 현재 사용량 기준 1개월 요금계산, 피크 진입 시 경보 알람 기능, 최적의 맞춤형 요금제 제안, 월별 에너지 컨설팅 리포트 제공 등이 가능하다.

◆ 전력사용량 절감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나.
= 최대수요전력 근접 또는 누진단계 진입등의 경우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알람을 제공하고 고객은 알람을 확인 후 자율적으로 전력사용량 절감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시스템에서 강제적으로 전력을 차단하거나 부하를 직접 제어하지는 않는다.

◆ 서비스기간 종료 이후 관리 방안은.
= 이번 사업의 사업기간은 구축 3년(2016~2018년)을 포함해 운영 10년(2016~2025년)으로 2025년까지 서비스가 제공되며 설비별 하자기간 이후에는 고객이 관리한다. 서비스 기간이 종료 되더라도 원격검침시스템 이용을 위해 통신회사에 소정의 통신비용을 지불해 세대별 검침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중도 취소 가능한가.
= 이번 사업의 사업기간은 구축 3년(2016~2018년), 운영 10년(2016~2025년)으로 2025년까지 서비스가 제공되므로 원칙적으로 취소가 불가능하다.

◆ 전기계기와 동 부속장치의 소유 주체는.
= 교체된 스마트계기와 동 부속장치는 고객이 소유한다. 설비 구축완료 후 고객에게 설비가 인수인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