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수공, 60억 규모…2년내 단기 기술개발과제 중점 지원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과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5일 수자원공사 교육원(대전시 유성구)에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과 안정적 판로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60억원 규모의 ‘민·관 공동투자 기술개발 협력펀드(2차)’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수규 중기청 차장, 이학수 수자원공사 사장, 안충영 동반성장위원장, 김형호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사무총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에 조성된 협력펀드는 2013년 1차 조성(52억원) 이후 두 번째로 결성된 것으로 양 기관은 1차 펀드조성으로 18개 과제(총 44억원)를 통해 중소기업과의 기술협력을 추진 중이며, 이번 추가조성으로 2년 이내의 단기간 내 기술개발이 완료될 수 있는 과제를 중점 발굴·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수자원공사는 중소기업이 개발에 성공한 과제제품을 특별한 사유가 없을 시 3년간 자발적으로 구매하게 된다.

중기청 관계자는 “수자원공사는 2013년 펀드조성 이후 적극적인 과제발굴을 통해 물 산업분야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외산제품의 국산화를 추진한 모범사례”라며 “추가 조성된 펀드가 물 산업 뿐 아니라 수자원공사가 추진 중인 신재생에너지 산업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투자되어 다방면에서 중소기업과의 기술협업 생태계가 구축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민·관공동투자 기술개발 협력펀드는 중기청과 투자기업(대·중견기업, 공공기관)이 1:1 매칭을 통해 펀드를 조성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에 투자한 후 개발제품을 투자기업이 구매하는 조건으로 운영된다.

중기청은 2008년 이후 한국수자원공사를 포함한 61개 투자기업(공공기관, 대·중견기업)과 7474억원의 펀드를 조성(누적)해 716개 중소기업을 지원해 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