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활용 장비구축 통한 혁신인프라 조성…4개 지역 선정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방이전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지역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해 ‘2017년도 공공기관연계 지역산업육성사업’의 신규지원 대상과제를 공고했다.

산업부에서는 2014년부터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지역이 체감할 수 있도록 이전 공공기관과 지역혁신주체(기업, 대학, 연구소 등)가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고 이전 지역의 특색에 맞는 산업분야에 기술개발, 기업지원, 인력양성, 네트워킹을 시·도별 패키지 형태로 지원중이다.

내년에는 이전공공기관을 활용해 지역의 혁신역량을 올리기 위해, 오픈랩(기반구축사업) 유형을 신설하는 등 지역 맞춤형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가했다.

주요 개편사항으로는 지역 공동활용을 전제로 공공기관에 장비를 지원하는 오픈랩(Open Lab)을 신설해 공공기관을 활용한 지역 기업지원서비스를 활성화하는 내용이다. Open Lab은 공공기관에 지역기업(연구소 등)과 공동 활용할 수 있는 장비·연구시설 신규 구축 또는 기존 시설의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

또한 기존 사업유형(기술개발, 인력양성, 기업지원)은 유지하되 공공기관의 실질적 기여가 가능하도록 지역별 10억원 이내 범위에서 지역 여건에 따라 사업유형을 자유롭게 구성·지원하도록 과제기획의 자율성도 부여했다.

12개 지역 테크노파크(TP)에서 수행하던 네트워크 지원역할을 지역혁신기관(대학, 연구소, TP 등)을 포함해 지역단위의 종합적인 융합얼라이언스 체제로 개편하고 지역 내 총괄주관기관으로서 과제수행의 애로사항 발굴, 협력방안 제안 등 해결책을 모색,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내 조속한 정착을 위한 허브로서의 역할이 추가됐다.

산업부는 이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17년도 공공기관연계 지역산업육성사업 신규지원 공고에 이어 2월말까지 사업계획서 접수 및 평가를 거처 최종적으로 최대 4개 지역을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박기영 산업부 지역경제정책관은 “이번 사업개편 및 지원을 통해 이전 공공기관의 혁신역량이 지역산업계와 융화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