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기술표준원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원장 윤교원)은 신기술 인증제품의 신뢰성 제고를 위해 신기술(NT), 우수품질(EM), 우수재활용(GR), 환경설비(EEC) 인증업체에 대해 기술신용보증기금의 기술평가보증지원 및 기계공제조합의 입찰·계약·차액·지급·하자보증을 지원한다고 지난달 27일 발표했다.

기술평가보증은 중소기업의 기술개발투자 및 개발의욕을 제고하기 위해 기술력 비율을 90% 이상 반영해 심사하는 보증제도로 기술력은 보유하고 있으나, 그간의 매출실적 등 제반 경영상태가 미흡한 업체에 적합한 기술신용보증제도다.

기표원은 특히 약식기술평가표에 의거한 간편한 절차로 같은기업당 운전자금 3억원까지 보증한도를 확대해 우대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기계공제조합의 입찰·계약·차액·지급·하자보증 지원대상도 종전의 EM 인증에서 NT, GR, EEC 인증으로 확대해 시행키로 했으며, 일반보증의 1/3 수준의 수수료와 신용만으로도 보증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기표원 측은 이번 ‘NT, EM, GR, EEC 인증업체에 대한 보증지원’ 확대 강화로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인증제도의 실효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인증 주수요자인 중소업체의 자금난 해소 및 판로 촉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술표준원은 앞으로 NT, EM, GR, EEC 인증제도가 수요자 중심의 정부인증이 되도록 지
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