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기관·기업 참석, 원전수출전략협의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 백운규 장관 주재로 원전공기업, 수출금융기관, 두산중공업‧현대건설‧지에스(GS)건설 등 총 17개 기관·기업이 참석하는 ‘원전수출전략협의회’가 10일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열렸다.

 원전수출전략협의회는 최근 원전 수출여건에 대한 진단과 주요국별 대응전략, 원전 금융위험 경감방안 등이 중점 논의했다.

 백 장관은 “정부의 에너지 전환은 지진위험성과 다수호기 밀집 등 국내적인 특수성을 반영한 것이므로, 해외 원전 수출은 달리 접근할 필요가 있다”며 “수익성과 위험을 엄격히 따져서 국익에 도움이 되도록 정부가 원전 수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원전 수출은 에너지 전환에 따른 국내 원전산업의 보완 대책의 일환이며 국내 원전산업이 축적한 자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협의회는 ▲세계원전시장 동향 ▲원전수출 추진현황 및 과제 ▲원전수출 금융위험 경감방안 등 안건발표에 이어 참석기관·기업의 토론 순으로 진행했다.

  원전수출협회(김인식 회장)는 세계 원전시장 동향에 대한 발표를 통해, 세계 원전수주 시장에서 러시아, 중국이 독주하고 상황에서 우리의 진출시장이 점차 제한되고 있음을 말하고 해외 원전사업의 선택과 집중을 강조했다.

  원전 수출의 경쟁력과 과제를 발표한 한전(조환익 사장)‧한수원은 아랍에미리트(UAE) 사례에서 보여준 우리 원전산업의 경쟁력을 강조하면서 국가대항전 성격의 원전 수출에 정부-원전업계-금융기관이 공동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수출입은행(최성환 부해장)은 장기간 대규모로 진행되는 원전사업이 갖는 금융 리스크의 경감방안에 대해 발표하면서, 여타 수출여신 기관과 공조를 통한 전략적인 협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협의회 참석자들은 기관별 안건 발표에 대한 토론을 갖고, 해외원전사업의 수익성과 위험요인 분석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 미국 웨스팅하우스, 프랑스 아레바 등 국제 원전기업의 경영위기를 우리 원전수출의 반면교사로 삼아 수익성과 리스크를 철저히 따져 국익에 도움이 되도록 원전수출을 추진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협의회에서 백 장관은 영국, 체코, 사우디를 대상으로 한 정부 차원의 구체적인 원전 수주 지원방안에 대해서도 말했다.

  영국에 대해서는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장관 방한(’17.4.4), 한-영 원전산업대화체(’17.9.8)의 후속조치로 이달 중 한전 사장과 산업부 국장(직무대리)이 영국을 방문, 장관 면담과 국장급 양자회의를 통해 영국 원전사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체코의 경우 우리 측이 올해 2월 초청한 체코 원전특사의 방한시(’17.10.10~14) 정부 고위급인사 면담(’17.10.10, 에너지자원실장), 원전산업 시찰 등을 통해 정부의 원전수출 정책방향을 적극 설명하고, 한국 원전의 우수성도 알린다는 계획이다.

  사우디에 대해서는 한-사우디 비전 2030 협의회(‘17.10.27, 서울)에서 우리측 산업부 장관과 사우디측 경제기획부 장관이 만나 사우디 원전사업에 대한 양국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백 장관은 정부도 최선을 다해 원전수출을 지원할 계획인 만큼 신규 원전도입 움직임이 있는 영국‧체코‧사우디의 특수성을 지적하며 원전공기업 뿐만 아니라 금일 참석한 17개 기관 모두가 각 사업에 대해 최적화된 수주전략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해외원전사업을 수주하기 위해 기관별 업무 칸막이를 없애고 긴밀한 협조체제를 갖출 수 있도록 관련 조직도 유연하게 대처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