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의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 주력기간산업 등 육성을 위한 전략적 기술개발지원에 36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3일 발표했다.

특히, 차세대 성장동력기반 산업육성에 필수요건인 단위제품의 국산화 개발에 중소기업 참여가 절대적인 점을 감안해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 각계의 개발수요를 조사·분석해 중소기업형 기술개발과제를 선정했다.

신청대상 과제로는 차세대 성장동력산업 142과제, 주력 기간산업 122과제, 수출유망품목의 ‘제어용 반도체 소자개발’ 등 138과제, 신기술아이디어타당성평가 139과제, 우수특허기술의 ‘하이브리드 동력기 개발’ 등 316과제, 지역특화산업과 연계한 우수컨소시엄 과제 등 1,280개 과제다.

중기청은 이중 지방청의 현장 경영평가와 전문기관의 기술성 사업성평가 등을 통해 470여개 과제를 지원할 계획으로 있다.

이번에 시행되는 전략과제 개발사업은 차세대 성장동력산업, 수출유망품목, 지역특화품목 등 정부역점사업과 연계해 중소기업 경쟁력강화 필수과제를 사전에 조사한 후, 전문적인 분석 평가로 지원대상 과제를 사전에 공고해 자체개발 능력을 갖춘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방식(Top-down)으로 추진된다.

또, 신규로 추진할 ‘산학연계 지역특화산업’ 부문은 지역향토산업 및 지역전략산업 등을 고려, 16개 시도별 지역특화산업을 추천 받아, 관련된 산·학·연 컨소시엄 우수과제를 지원함으로써 지역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기업소재지 지방중소기업청에 소정의 신청서를 작성해 10일∼22일 사이에 제출하면 된다. 단, 우수특허기술과제는 한국발명진흥회에서 신청 접수한다.

양현석 기자 kautsky@epnews.co.kr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