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26일 BEXCO서 한국원자력연차대회 개최

국내 최대의 원자력 국제 행사인 ‘2018 한국원자력연차대회’가 한국원자력산업회의 주최로 25~26일 부산 BEXCO 컨벤션홀에서 열린다.

각국의 에너지 정책 변화가 일고 있는 시점에서 열리는 이번 원자력연차대회는 새로운 국가 에너지 정책 방향과 흐름에 따라 원자력계가 짚고 넘어가야 할 사안은 무엇인지, 미래 세대를 위해 원자력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를 함께 논의하고자 ‘변화의 시대, 내일을 준비하는 원자력(A Time of Change, Nuclear Energy for Tomorrow)’을 대회 주제로 삼았다.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일본, 영국, 사우디아라비아, 체코, 세계원자력협회(WNA) 등에서 원자력 전문가 7백여명이 참석하는 이번 연차대회는 개회세션의 기조강연과 함께 3개의 패널 토론 세션으로 구성하여 ‘원자력 안전과 신뢰’, ‘원자력산업의 세계화’, ‘원전 해체 폐기물 관리’ 등 원자력산업계의 현안을 놓고 논의를 벌일 예정이다.

25일 오후에 열리는 개회식에서는 한국원자력산업회의 회장(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의 개회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의 축사와 함께 한국원자력기술상, 원자력국제협력상, 원자력공로상 등이 시상된다.

기조강연에서는 ‘원자력산업의 현황과 전망’(장순흥 한동대 총장), ‘4차 산업혁명과 원자력’(전호환 부산대 총장), ‘사우디아라비아의 원자력 계획’(마헤르 알로단 사우디아라비아 원자력재생에너지원[K.A.CARE] 원자력국장), ‘원자력과 중부유럽 전력시장의 현황과 전망’(미할 메이스트릭 체코 국제상공회의소 의장), ‘변화의 시대와 원전 수출’(호세 구티에레즈 웨스팅하우스 사장) 등의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26일 오전에 열리는 특별세션에서는 연차대회 주제인 ‘변화의 시대, 내일을 준비하는 원자력’을 주제로 8인의 국내 전문가들이 자유 토론을 벌인다.

또한 연차대회 기간 중에는 ‘2018 부산국제원자력산업전’이 동시에 개최된다. 이번 국제원자력산업전에는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전력기술,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PS, 두산중공업, 웨스팅하우스 등 110개의 국내외 원자력 관련 기관과 회사가 참여하여 300여개의 부스를 열고 원자력 신기술과 제품을 선보인다. 특히 이번 산업전에는 원전해체기술특별전이 마련되어 독일, 프랑스 등 원전 해체 선진 기업들이 해체 기술을 홍보하고 국내 업체와의 협력을 모색할 예정이며, 한수원, 한국연구재단,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등이 참여하는 원자력R&D성과전시관도 첫 선을 보인다.

한편 연차대회 기간 중에는 원자력기자재 구매상담회, 한국수력원자력 동반성장 사업설명회,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전력공기업 취업설명회가 열리며, 원자력품질보증 교육과 원자력시설 제염해체 교육 등 교육 강좌도 열려 연차대회를 더욱 풍성하게 할 예정이다.
한국원자력연차대회는 국내외 원자력산업의 발전과 진흥을 위한 정보 교류를 위하여 원자력 분야 현안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하는 국제 행사로서, 고리 1호기 상업운전 개시일(‘78. 4. 29)을 기념해 1986년부터 매년 4월에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33회를 맞이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