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떨어질 때 한전 약 2천억원 영업손실 비상경영 돌입 예산 회수

관련업계, 자재발주 유지보수 등 예산 대폭줄어 경영어렵다 ‘아우성’
전문가들 전기요금인상 등 특단조치 강구해야 문제 해결 가능할 것

최근 전력에너지 산업계의 최대 화두는 원전이용률이다. 원전 이용률이 이처럼 주목을 받는 것은 현재 산업계가 겪고 있는 모든 문제는 원전 이용률이 급격이 낮아 지고 있는데 기인한다는 게 중론이다.

원전이용률은 현정부가 탈원전을 선언하기전인 1년전까지만 해도 평균 70중반에서 최대 85% 내외를 오르내렸지만 올 상반기 평균 55%, 현재 60%대에 머무르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원전이용률 1% 하락은 한전에게는 약 2000억원 정도의 수익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 현재의 추세인 10%~20%정도 떨어짐은 수조원대의 영업손실을 초래하는 치명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결과 한전은 지난해 4분기에 이어 올 1분기 연이어 127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최근 수년간 매년 1조 5천억원대의 흑자를 낸 기업이 적자기업으로 전환될 운명을 맞고 있다.

이에따라 한전은 이를 만회하기 위한 일환으로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비상경영에 돌입 했다.

각 본부별 예산은 회수 절차에 들어 갔으며 불요불급한 예산이외에는 동결 내지는 거의 집행을 멈추는 등 5~6년전 한전이 한창 적자에 허덕일 때 허리띠를 졸라매는 하는 상황으로 회귀하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이처럼 한전이 신규발주, 유지보수 등 올해 계획된 예산 집행을 잇달아 대폭 줄이자 전력에너지 산업계는 협단체를 중심으로 방안 마련에 골몰하고 있으며 관련 기업들은 볼멘 소리를 내면서 대책을 세우고 있다.

관련업계는 “한전의 자재발주가 평상시의 30%정도도 안되고 시공업계의 경우 유지보수 예산이 대폭 줄어들어 많은 업체들의 경영난이 심히 우려 된다”며  “이러한 상황이 계속된다면 업계의 가동률 저하로 많은 업체들이 도산을 걱정해야 하는 지경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면서 공기업인 한전에 대해 예산 깎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한전이 기침을 하면 감기에 걸린다’는 전력 에너지 기업들은 이러한 상황이 초래되고 있는 데는 정부가 값싼 에너지인 원전의 이용률을 이런저런 이유로 떨어 뜨려 값비싼 LNG 발전 등 전력피크시에서나 가동해야할 발전원의 비중을 늘리는 것을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결국 LNG발전 등은 한전의 전력구입 비용 상승을 초래, 수익 구조 자체를 흔드는 문제를 안고 있는 정책으로 늘 비판의 도마위에 올라 있다.

따라서 관련업계는 원전이용률을 과거처럼 크게 높인다던가 전력요금을 인상하던가 한전, 한수원 등 전력공기업에 대한 직접적인 영업손실이 발생되지 않는 항구적인 정책을 펴주기를 요망하고 있다.

그래야만 정부가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 3020 정책도 전력에너지 산업계의 활성화로 제궤도에 올라 궁극적인 목표인 에너지 포트폴리오도 차질없이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주장이다.

현재 유가, LNG 등 가격이 계속 인상되는 추세여서 현재보다 원전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지 않는다면 한전 및 한수원에 대한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는 전문가들이 많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