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등 11개지역 청원서 제출/지자체장 적극 추진 의사 보여

원전수거물 관리센터 부지선정과 관련, 지난달까지만 해도 노심초사했던 정부 및 한수원이 예상외의 유치신청 건수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의 유치열기가 매우 높아 ‘행복한 비명’을 지를 정도다.

지난달 31일 원전센터 부지선정을 위한 지역주민들의 유치 청원서 제출 마감 결과, 경북 울진(근남면, 기성면, 북면), 전북 고창(해리면), 전남 영광(홍농읍), 전남 완도(생일면), 전북 군산(소룡동, 옥도면), 전남 장흥(용산면), 인천 강화(서도면) 등 총 7개 시·군의 10개 지역에서 유치청원서가 접수됐다.

이에 따라 유치 청원한 것으로 간주되는 전북 부안과 함께 11개 지역이 유치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됐다.

이러한 양상을 보인 데는 지난해 원전센터 논란이 큰 도움이 됐다는 지적이다. 반대 여론으로 어려움도 있었지만, 그에 따른 과학적이고, 긍정적인 측면이 연일 함께 부각돼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거부감을 보일 수 있었던 지역주민들에게 한번 더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각 지역 지자체장들이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점도 이번 유치전의 특징이다. 지자체의 경우에는 주민 여론 때문에 부지선정과 동시에 지원돼는 각종 혜택을 포기해 온 것이 사실. 그러나 이번 청원의 경우 지역유권자 1/3 이상이 찬성서명을 한 만큼 위험부담이 줄었다는 분석이다.

한편 정부 및 한수원은 지난해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기 위해 금년도 부지선정에 있어서 ‘주민자치와 참여’ 원칙에 따라 부지조사, 안전성 검증 등에 있어서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에너지원탁회의, 에너지정책민관포럼 등을 통해 시민환경단체와의 대화노력도 병행해 나가는 등 투명하고 공정하게 절차를 진행, 반드시 올해 안에 부지 선정 작업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