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단체수의계약 제도 폐지 방침을 굳힌 것으로 알려지자 단체수계제도의 혜택을 받아오던 일선조합의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관련기사 3면>

14일 중소기업청이 개최한 ‘단체수의계약제도 개편 토론회’에서 중기청과 공정거래위원회 등 정부기관 발표자들로부터 제도 폐지 방침이 확고한 것을 확인한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를 비롯해 전기조합, 자동제어조합, 계측기 조합 등 이해관련자들은 충격을 애써 감추며 대처방안 마련에 나섰다.

먼저 기협중앙회는 중기청 토론회 이전부터 자정결의대회 및 대정부 건의문 등을 채택하며 선수를 쳤지만, 정부 방침 확정에 별 영향을 주지 못한 것에 대해 당혹해하고, 운영위원회를 잇달아 소집하는 등 대책마련에 분주해졌으나, 별 뾰족한 수를 찾지 못하고 있는 분위기다.

기협중앙회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중앙회의 대응이 너무 늦었다. 결의대회를 하기 훨씬 전부터 정부의 방침은 굳어진 상태였다”며 아쉬워했다. 또 다른 중소기업 관계자는 “누구에게 물어봐도 폐지 방침을 되돌릴 수 없다는 것에는 모두 공감할 것”이라며 단체수계 폐지를 현실로 받아들였다.

전기조합 등 전력계 일선 조합도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는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일선 조합들은 단체수계 폐지 이후의 상황에 대비해 생존전략을 준비하기 시작해 제도 폐지 이후의 파장을 최소로 줄인다는 각오다.

전력계 최대 조합인 전기조합은 양규현 이사장이 직접 지역별 조합원 간담회를 주재하며 조합원들의 여론을 청취해 대응방안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고, 실무진들도 ‘중소기업경쟁품목제도’에서 조합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찾으며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전기조합의 한 임원은 “단체수계가 폐지되면 중소기업이 어려워지는 것은 물론, 조합의 직원들은 대부분 직장을 잃게되는 일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가 일괄 폐지 방침을 철회해줄 것을 요청했다.

양현석 기자 kautsky@epnews.co.kr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