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硏 정인화 박사팀

한국전기연구원 산업전기연구단 전력전자연구그룹 정인화 선임연구원팀은 다양한 펄스파워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10kW 20kV급 고전압 캐패시터 충전용 전원장치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다고 전기연구원이 최근 발표했다.

정인화 선임연구원팀이 개발한 고전압 캐패시터 충전용 전원장치는 0.5A의 정전류로 10uF 고전압 캐패시터를 0.4초 이내에 20kV까지 급속으로 충전할 수 있으며, 공기냉각 방식이어서 유지 보수도 매우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고효율 스위칭 제어방식의 적용과 효율적인 고전압 변압기 설계를 통해서 전원장치의 소형화를 이룰 수 있었으며 넓은 적용범위를 갖도록 간단한 배선수정을 통해서 10kW 10kV /5kV급 전원장치로 쉽게 변경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전압 캐패시터 충전용 전원장치는 대부분 선진국에서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이번에 정인화 선임연구원팀이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다용도 직류 고전압 전원장치의 기술 자립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정인화 선임연구원팀은 앞으로 관련기업에 기술을 이전해 상품화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다양한 사용조건에 맞도록 응용범위를 확대하는 동시에, 전원장치의 용량증대를 위한 병렬운전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보강한 원격제어 기술도 구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