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硏 송기동 박사팀

한국전기연구원 전력연구단 신전력기기연구그룹 송기동 박사팀은 ‘배전급 전력용 스위칭 접점설계 프로그램’의 개발에 성공했다.

송 박사팀이 이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개폐기 및 단로기 제조업체들은 세계적 수준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어 내수는 물론 해외에도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접점의 국내외 시장 규모는 약 1조원 정도이며, 해마다 전력설비의 증대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송박사팀이 개발한 이 프로그램은 개폐장치에 대부분 사용되는 부스바, Butt, Finger 타입 접점의 단락전류의 통전 성능의 평가는 물론 접점의 크기·전류의 크기·통전시간·압착력 그리고 접점의 재질과 가공 정도를 파악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다. 아울러, 이 프로그램은 접점의 표면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해 압착력과 가공정도에 따른 접촉저항의 계산도 가능하고, 단락전류 통전 시 온도상승과 접점과 접점 사이에 발생하는 용융점(Spot) 및 융착(Welding)등도 정밀하게 판별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송박사팀은 이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단락전류를 고려한 전기접점의 설계방정식의 정립△ 설계방정식 및 프로그램 검증을 위한 단시간 통전시험 성공 △개폐기 및 단로기 접점부의 통전성능 및 전자반발력 해석 및 검증성공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