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디파워, 일진전기, 동부건설·통일전력

케이디파워의 디지털 수배전 시스템 기술과, 일진전기의 알루미늄 절연전선, 동부건설과 통일전력의 철탑기초재 지지장치 및 시공법이 지난달 22일 전력신기술 20, 21, 22호로 각각 지정됐다.
전력신기술 20호인 케이디파워의 ‘수배전설비의 예지운전 및 정보통합화 기술’은 퍼지엔진을 이용, 전력품질분석 알고리즘을 탑재한 디지털 그래픽 수배전 시스템으로 수용가의 자가용 수배전반에 내장된 모든 중전기기를 구내(S/W) 및 원격지(인터넷 이용)에서 수배전반의 시각화된 정보를 계측·감시·진단·분석해 사고의 사전예방을 위한 예지제어를 가능케 하는 최적운전 시스템 기술로서 ‘전력품질분석 알고리즘 및 퍼지엔진을 이용한 수배전설비의 예지운전 기술’과 ‘전력품질분석 알고리즘 및 퍼지엔진을 이용한 수배전설비의 정보통합화 기술’이 인정받아 5년간 보호된다.
21호인 일진전기의 ‘트래킹 억제형 수밀 알루미늄피복강심 알루미늄 절연전선’은 배전용 가공절연전선에 있어 이중절연 구조 및 절연재료 개발로 내트래킹 향상, 누설전류 저감 및 절연내력 상승시킴과 동시에 도체 수밀 채용을 통한 도체의 응력 단선 방지를 시키는 기술이다. 금속수산화물을 첨가한 폴리에틸렌 피복 트래킹 억제형 수밀 알루미늄피복강심 알루미늄 절연전선 제조 기술이 전력신기술로 3년간 보호된다.
22호인 동부건설과 통일전력의 ‘가이드로드와 스토퍼를 이용한 철탑기초재 지지장치 및 시공법’은 가이드로드를 이용해 주각재의 고저차, 기울기 조정을 용이하게 하며, 스토퍼를 이용해 미끄러짐 방지와 면방향 조정 후 기초재 각입상태를 유지토록 함으로써 작업시간의 단축 및 품질확보를 위해 필요한 장치다. 역시 3년간 신기술로 보호된다.
양현석 기자 kautsky@epnews.co.kr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