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주재 ‘국가에너지자문회의’ 개최


원유 자주개발율 10% 달성목표가 당초 2010년에서 2008년으로 앞당겨지고 이에 따라 석유공사 등 자원개발전문기업에 대한 지원도 더욱 확대된다.
노무현 대통령은 3일 오후 청와대에서 이해찬 국무총리, 이희범 산자부 장관 등 관계부처 장관, 한전·석유공사·(주)SK 등 관련업계 대표, 민간 에너지전문가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에너지자문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회의는 고유가 지속, 국가간 자원확보경쟁 심화 등 어려운 대내외 에너지여건을 맞아 국가적 차원에서 에너지정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특히 9∼10월 계속돼 온 자원정상외교 성과와 연계, 해외자원개발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는 방기열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의 ‘국내외 에너지 여건변화와 에너지 정책과제’ 발표, 이희범 산자부 장관의 ‘해외자원개발 추진전략’ 발제, 해외자원개발 기업의 사례발표, 토론 등으로 이어졌다.
이희범 장관은 발제에서 “원유 자주개발율 10%(2003년 3%) 달성 목표연도를 당초 2010년에서 2008년으로 앞당겨 에너지 자립기반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나갈 계획”임을 밝히고, “이를 위해 자원개발 재원확충 및 공적지원 체제를 강화하고 경쟁력 있는 자원개발 전문기업을 육성하겠다”며 향후 대책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방기열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은 발표에서 “고유가, 자원확보 경쟁심화 등 대내외 에너지정책 여건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고 진단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에너지정책은 단기대책보다는 해외자원개발 강화, 에너지 효율개선,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 중장기 대책을 꾸준히 추진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중장기대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관련재원을 확충하고, 에너지행정조직의 보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