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거래소(이사장 김영준)가 일본 구주전력과 전력시장 및 계통운영 분야 기술교류를 추진한다.
전력거래소는 지난 3일 일본 구주전력의 히라츠카 계통운영본부장외 4명과 기술교환 회의를 갖고 향후 실무협의를 통해 전력시장·계통운영 분야에서 기술교류 협력 협정을 체결키로 했다고 밝혔다.
협정을 통해 거래소 측은 일본의 선진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또 내년 4월 소매전력 자유화 및 본격적인 도매전력시장 참여를 앞두고 있는 구주전력은 거래소로부터 입찰 및 발전소 설비투자 전략 등 경쟁환경에서의 전력회사 운영 노하우 등을 얻게 된다.
일본은 2005년 4월을 기점으로 ‘일본 도매전력거래소’를 운영개시하며 소매자유화도 확대한다. 이에따라 50kW 이상의 소비자는 전체 전력량의 60% 이내에서 전력공급자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구주전력 등 9개의 일반전기사업자들은 비차별적인 송전망 접속과 이용보장, 송전이용요금의 중복 부과 방지 등 계통운영 규칙의 제정, 분쟁조정, 규칙 준수 여부에 대한 감시기능을 수행하는 ‘중립기관’(일본 도매전력거래소)도 운영개시한다.
기술교환회의에서 전력거래소 측은 2001년 4월 이후의 변동비반영시장(CBP)의 운영성과 및 배전분할 중단 관련 향후 전력시장 개선방안 등을 발표했다.
또 구주전력 측은 茱該냠?회의에서 일본 도매전력거래소 및 중립기관 설계 현황, 도매시장규칙 등에 대해 발표했다.
구주전력은 경쟁체제 하에서의 연료비 절감, 보수기간 단축 등 발전소 운영 등 일본보다 앞선 우리나라의 전력시장 운영 경험에 대해 깊은 관심을 나타내며 보다 긴밀한 협력관계 유지를 요청했다고 거래소 측은 전했다. 박형선기자 lilofe@epnews.co.kr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