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계통운영시스템 전문워크숍 실시
SW 기술동향 및 취득감시 시스템 등


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는 14일 전기학회 하계학술대회가 열리고 있는 용평리조트에서 전력거래소가 주관하고 EMS 분야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전력계통운영시스템(EMS) 전문워크숍을 공동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워크숍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에너지 신산업 육성 정책에 발맞춰 유관기관 협업·소통을 통한 국내 EMS 관련기술의 저변을 확대하고 EMS 기술발전 및 개선사례를 공유하여 국내 EMS 기술의 성숙도를 향상시키고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 자리에는 EMS 분야 산·학·연 전문가 약 70여명이 참석하여 SW 기술동향 및 EMS 적용 가능성, 상태추정 기반 취득감시 시스템, SCED 선로 스위칭을 통한  과부하 해소 방안, 머신러닝 및 빅데이터 등의 주제로 발표와 열띤 토의를 벌였다.

전력거래소 정보기술처장(김완홍)은 이번 EMS 전문워크숍을 활용해 관련 기술의 저변을 확대하는 계기로 삼고, 2014년 10월 6일 국내기술로 상용제품으로 개발된 EMS(차세대EMS)로 우리나라 실제 계통을 운영하기 시작했고, 벌써 7년간 무고장 운영한 역사적인 시간을 보내고 있음을 강조하며 향후 신재생 등 전력계통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EMS 분야 연구·기술개발 등에 대한 적극 도전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정부에서 주도하고 있는 한국형 뉴딜 및 에너지 신산업 육성과 관련해 EMS 분야 기술개발을 위한 산학연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한데 큰 의의가 있었다.

전력거래소 및 EMS 전문워크숍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력거래소 및 EMS 전문워크숍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