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일 사장, 본부장-사업소장 매일 현장 체크 특별 지시
협력회사와 간담회 실시 담당직원 인원 및 장비 직접점검
배전사업소 중심…감전, 떨어짐 등 사고 방지 선제적 조치

정승일 한전 사장이 안전사고 등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정 사장은 최근 경영간부회의에서 본부장 및 사업소장은 매일 공사현장을 방문하거나 체크하여 안전점검을 시행하는 등 중대재해를 선제적으로 막는 조치를 마련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사장은 한전 협력회사와의 간담회를 즉각 실시, 안전 및 생명 최우선 전력 현장 조성을 위한 공감대 형성 및 파트너십을 강화, 도급자의 중대재해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로 확대되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줄 것을 시달했다.

특히 그는 중대재해는 배전사업소 현장이 일어날 확률이 많은 만큼, 한전 담당 직원이 전문(협력)회사 보유 인원 및 장비 관리실태를 일체 점검·시행토록 지시했다.

대상은 활선작업차량, 필수·권고 장비 등이며 유압, 아웃트리거, 브레이크 등 정상 작동 여부등이다.

한전은 모든 공사현장에 상주감리원, 협력사 안전관리책임자 등 안전 전담 관리자를 배치하고 직접활선 작업은 폐지하고 간접활선 및 휴전작업을 통해 감전으로 인한 안전 사고를 막을 계획이며 승주작업 금지 및 철탑 추락방지시스템을 설치, 추락으로 인한 인명사고를 미연에 방지키로 했다.

이와함께 한전은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서는 협력(전문)회사와의 유기적 안전관리 협조체제 구축이 필요한다는 판단하에 장단기 추진과제로 공사 단계별 위험성 평가 내실화 및 현장 TBM 강화는 물론  인력 장비 현장 모니터링 및 안전분야 계약 조건 강화를 추진 키로 했다.

이와함께 한전은 향후 전문회사 대형화 및 고위험 근로자 관리 방안 마련에도 착수할 방침이다.

한편 한전은 중대재해 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간담회를 갖고 장비 점검등을 위해 지난주 수·목·금 3일의 현장 작업을 중지를 단행하기도 했다. 

정승일 한전 사장
정승일 한전 사장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