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재원 마련위해 전기요금 인상 불가피 하지만 쉽지 않을 전망

‘오는 34년까지 신재생 용량 78GW에 12조3천억원 예산 필요 예상
정부, 9차 송변전설비 계획 기준,전력망 보강에 29조 3천억원 투자

 

정부의 9차 전력수급계획에서는 2034년 까지 신재생 용량이 78GW에 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에 맞춰 전력계통을 실현 하기 위해서는 12조 3천억원의 비용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현재 정부의 탄소중립 시나리오 대로라면 2050년 까지 400GW의 신재생용량을 위한  수백조의 송변전건설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주장한다. 따라서 전력망구성등 송변전설비를 크게 늘려야 하는  한전으로서는 새로운 돌파구 마련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전의 주수입원은 전기요금이다. 그런데 이를 대폭 올릴 경우 물가 급등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기 때문에 정부 당국은 신중하다.

지금의 9차 전력수급 기준으로 하면 신재생 발전에 맞춰 변전소를 지을 경우 대략 97개 정도지만  계통안정을 위한 변전소를 지어야 할 경우까지 포함하면 약 30조의 투자가 요구되는 290개 정도의 변전소가 필요할 것으로 점쳐진다.

따라서 이러한 엄청난 재원을 감당해야 하는 한전으로서는 대책마련이 절실한 실정이다.

 한전이 설비투자의 최적화를 하고 선제적 계통보강을 하는 등 다각적인 시도가 뒤따를 것으로 보이지만 원전을 포함한 발전원의 포트폴리오 변경 없이는 향후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산업부는 최근 전력계통 안정화에 ‘34년까지 29조3천억원을 투자, 전력망을 지속적으로 보강할 계획임을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NDC 상향, 2050 탄소중립 실현 등 에너지 및 산업부문에서 큰 환경 변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재생에너지 보급 증대, 산업부문별 전전화(全電化, 화석연료→전기로 대체) 확대 등 안정적 전력공급에 있어 큰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K-반도체 벨트, 수소경제 실현 등 산업 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해 안정적으로 적기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방문한 데이터센터 역시 5G 상용화, AI 서비스 가속화 등 IT 환경변화에 필수적인 시설로 현재 전국 147개 센터에 1.7GW 규모 전력을 차질 없이 공급 중”이라고 밝혔다.

한전은 “42개 권역별 전력계통 여유현황을 공개하는 ‘전력계통 정보공개 시스템’을 올해 중 구축하여 기업들이 투자계획 단계에서 계통상황을 미리 감안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대규모 전력소비시설이 계통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분석하여 안정적인 계통운영을 확보하는 ‘전력계통 영향평가제도’가 향후 법제화되면 세부적인 실행 방안을 정부와 함께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