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전기절연유 개발 및 특허 출원, 상용화 기여-노충석 동남석유공업 대표이사

 

동남석유공업은 전기절연유, 기계유 등 산업의 기초소재를 제조 생산 공급하는 업계의 선두주자로 국내 중전기기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기존 변압기에는 ‘광유’가 폭넓게 사용돼 왔으나 화재 위험성과 외부 유출에 따른 환경오염으로 식물유를 기반으로 절연성, 비가연성, 경제성이 동반된 절연유의 생산이 요구된다.

동남석유공업은 광유 및 합성유를 이용해 전기절연유를 30여년간 제조한 경험을 바탕으로 식물성 절연유 제조시 사용되는 물리 화학적 정제 공정과 미량 수분 제거 공정 등 고도의 축적된 기술을 발휘하여 식물성 절연유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2009년 ‘변압기용 식물성 절연유 신제품 인증’(NEP-MKE-2009-037)을 취득했다.

또 동남석유공업은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 두 번째로 식물성 절연유를 국산화하였고, 생분해성이 우수하고 독성이 없는 환경 친화적이면서 내열 및 난연 특성이 우수해 화재에 대한 안정성도 갖추고 있는 게 특징으로 66kV 20MVA 변압기를 기준으로 일반 광유에 비해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최대 31.5Ton 절감했다.

그밖에 10여년 가까이 품질 검증과 원가 절감을 위해 노력한 결과 제조원가를 36% 낮추었으며, 중국, 일본 등 세계 여러 국가의 변압기 제조회사에서 현장 테스트를 시행하고 있으며, 국내 NEP인증과 특허는 물론 일본, 중국, 홍콩 특허 보유로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했다.

그 다음 고무노화 방지용 왁스 제품 국산화로 수입대체 및 전선제품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했다. 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피복의 방수 및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전선제조 업계에서 고무노화방지용 왁스를 해외에서 전량 구입해서 사용함에 전선의 제조원가가 증가되는 점에 대한 깊은 인식으로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Solvent Deoiling Unit (S.D.U) 공장을 완공하여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고무노화 방지용 왁스 제품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전선제조 업계 등에 공급함으로써 수입대체 효과 및 비용절감에 일조했다.

2015년 6월에는 DONGNAM PETROVINA 베트남 법인을 설립, 2017년 4월 공장 완공하였으며, 2017년 5월 ISO9001, 14001 인증을 취득하여, 전기절연유 및 중유 매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남석유공업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고객의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및 인적 자원의 효율적 운영, 국제적인 표준에 맞는 품질, 선진 품질의 조기 달성 추진, 원가 절감 등 생산성과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키는 리더로서의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세계 최고의 절연 소재 부품 업체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또 △원가절감 및 CO2 절감이 우수한 친환경 제품 구현 △산재예방 활동 전개를 무재해 사업장 구현 △지역사회 발전과 국가 위상 제고에 기여 △직원들의 직무능력 향상과 자기 계발을 위한 지원 강화 등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직원들의 직무능력 향상과 자기 계발을 위한 지원 강화는 직원들의 직무 능력 향상과 자기 계발을 위해 외부 우수 교육 기관에  위탁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식 및 마인드 향상으로 회사  업무 및 개인 역량 강화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복지 강화를 통한 근로자의 주인의식 고취로 직원들의 경조사 지원(직원 본인, 배우자, 부모, 자녀, 형제자매 등의 경조시 경조금 및 휴가 차등 지급) 및 학자금 지원 등을 통한 임직원의 애사심 고취에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