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선두주자로 국내 중전기기 산업발전에 기여 할 것”

 

전력산업수출大賞 산업부장관 표창, 축적된 기술 인정받아
식물성전기절연유 개발 및 특허 출원·상용화, 확고한 위치
2050 탄소중립, 온실가스 저감 등 정부정책에 발빠른 대처

동남석유공업(주) 노충석 대표이사 인터뷰

동남석유공업(노충석 대표이사)은 전기절연유, 기계유 등 산업의 기초소재를 제조 생산 공급하는 업계의 선두주자로 국내 중전기기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 광유계 절연유를 40여 년간 제조한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식물성 절연유 제품은 선택적 반응법과 특수 정제 공정, 미량 수분 제거 공정 등 고도의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2009년 ‘변압기용 식물성 절연유 신제품 인증’(NEP-MKE-2009-037)을 취득하는 등 경쟁업체 대비 월등한 제조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처럼 국가 전력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노충석 동남석유공업 대표이사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국내 중전기기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품목들은

전기절연유, 기계유 등 산업의 기초소재를 제조 생산 공급하는 업계의 선두주자로 국내 중전기기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전기절연유는 국내 최초로 해외 수출 실적이 있을 정도로 전기절연유 시장에서의 확고한 위치에 있다. 또한 대한민국 최초의 식물성 절연유를 개발 제조하여 10여년 가까이 품질 검증과 원가 절감을 위해 노력한 결과 치열한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지속하고 있으며, 세계 여러 국가의 변압기 제조회사 및 전력사를 지속적으로 신규 개발하여 당사 제품을 적용한 현장 테스트를 시행하고 있으며, 국내 NEP 인증과 특허는 물론 일본, 중국, 홍콩 특허 보유로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했다.

◆탄소중립 정책에 기여하고 있는 식물성 절연유가 무엇인지

최근 국내·외는 탄소중립 정책과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으로 몇 년 동안 배전 및 전력 변압기의 식물성 절연유 사용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동남석유공업은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 두 번째로 식물성 절연유(BIOTRAN-35)를 국산화하였다.
식물성 절연유는 생분해도가 높아 환경 친화적이고, 인화점 및 발화점이 높아 화재 위험도가 기존의 일반 절연유 대비 낮으며, 생분해성 성능으로 폐기 비용뿐만 아니라 환경적 위험과 영향이 최소화할 수 있다.
주요 적용처는 해상풍력 변압기, 도시 변전소, 선박에서 작동하는 변압기 및 철도 변압기 등 여러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기존 변압기에는 ‘광유’가 폭넓게 사용돼 왔으나 낮은 인화점( 약 140℃ 정도)으로 인한 화재 위험성과 외부 유출에 따른 환경오염으로 식물유를 기반으로 절연성, 비가연성, 경제성이 동반된 절연유의 생산이 요구되었다.
동남석유공업은 광유 및 합성유를 이용해 전기절연유를 40여 년간 제조한 경험을 바탕으로 식물성 절연유 제조시 사용 되는 물리 화학적 정제 공정과 미량 수분 제거 공정 등 고도의 축적된 기술을 발휘하여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 두 번째로 식물성 절연유(BIOTRAN-35)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2009년 ‘변압기용 식물성 절연유 신제품 인증’(NEP-MKE-2009-037)을 취득했다.
생분해성이 우수하고 독성이 없는 환경 친화적이면서 내열 및 난연 특성이 우수해 화재에 대한 안정성도 갖추고 있는 게 특징으로 미국화재보험협회에서 인증하는 FM 승인 및 UL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화재안정성에 대한 그 특성을 확고히 인정받았다
또한 최근 지구 온난화 위기 대응으로 2050 탄소 중립 선언 등 전 지구적 이슈인 온실가스 저감의 일환으로 66kV 20MVA 변압기를 기준으로 일반 광유에 비해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최대 31.5Ton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식물성 절연유BIOTRAN-35의 기술적 특징은

변압기 제품 불량에 의한 사고는 전력공급의 중단으로 연결되어 전기를 이용하는 타 산업 및 국민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으로 파급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변압기에 사용하는 절연유 제품 품질에는 고도의 신뢰성과 안정성이 요구된다.
전력 계통과 연계되어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고, 안전성 및 신뢰성에 대한 장기간의 검증이 필요한 제품으로써, 당사 제품은 이 모든 검증이 완료되어 규격화 및 표준화 제정으로 품질이 증명된 제품이다.

◆식물성 절연유 BIOTRAN-35의 판매 실적은

당사는 국내 변압기 제조업체 판매와 병행하여 해외 변압기 제조업체에 영업을 전사적으로 주력하여 현재 가시적인 판매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뉴질랜드, 호주, 태국, 베트남 등 국가별 전력청 승인을 완료하고 납품을 진행 중이다. 현재 신규 개발 국가는 호주, 멕시코, 칠레, 우루과이, 도미니카공화국, 싱가포르, 필리핀,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등이다.
특히 중요사항으로는 국내 변압기 제조업체 외 해외 제품 대비 경쟁력을 인정받아 국내 미군기지내의 변압기 제조품에 납품 중에 있으며, 전력 선진국으로 인식되는 미국에 당사 제품을 사용한 변압기 수출이 확정되어 납품을 기다리고 있다.

◆식물성 절연유 BIOTRAN-35의 향후 진행 방안은

배전 변압기 외에 현재 154 kV 이상의 초고압용 변압기에 적용하는 장기신뢰성 검증이 계속되고 있으므로 향후 전력회사에서도 채택하여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어 미래에 활용 전망이 매우 밝은 편이다.
코로나 이후 경제성장 등에 따른 전력설비 확충으로 산업화에 따른 경제 성장률 등으로 현재 영업을 집중하고 있는 중동, 아시아, 남미 지역 등에서 신규 및 추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당사 BIOTRAN-35(식물성 절연유) 제품은 어느 선진국과 비교해도 성능, 품질, 가격에서 결코 뒤지지 않는 장점이 있다. 전력사업에서 환경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화재나 폭발의 위험성이 적고 유출 시 환경에 대한 유해성이 적은 식물성 절연유 사용량이 대폭 증가 추세에 있다.
향후 기존 제조업체들과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당사 제품은 성능, 품질, 가격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판매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친환경 글로벌 제조업체로 도약하는 목표를 갖고 있다.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한 또 다른 부분은

많은 실적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고무노화 방지용 왁스 제품 국산화로 수입대체 및 전선제품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했다. 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피복의 방수 및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전선제조 업계에서 고무노화방지용 왁스를 해외에서 전량 구입해서 사용함에 전선의 제조원가가 증가되는 점에 대한 깊은 인식으로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Solvent Deoiling Unit (S.D.U) 공장을 완공하여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고무노화 방지용 왁스 제품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전선제조 업계 등에 공급함으로써 수입대체 효과 및 비용절감에 일조했다.

◆현지 공장에 대해 설명한다면

우선 동남석유공업은 글로벌 업체로 도약하기 위해 2015년 6월 동남패트로비나 베트남 법인을 설립했으며 2016년 4월 동남패트로비나 베트남 공장을 착공했다. 또 2017년 4월 동남패트로비나 베트남 공장을 완공하고 준공과 더불어 현지인들에 대한 마인드 교육 등을 통한 품질 및 환경에 대한 인식 개선을 실시하고 이를 통하여 ISO 9001, 14001 인증까지 취득함으로써 품질과 환경에 대한 기본인식을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는 동남아 시장 및 베트남 내수 판매에 주력하여 판매 확대가 되고 있는 등 매년 빠른 속도로 성장을 하고 있다.

◆기획 및 연구개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동남석유공업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1992년 연구개발전담부서를 시작으로 2010년 연구소 설립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개발의 결실로 친환경적인 식물성 절연유의 개발까지 이루어냈다.
또한 고객의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하여 고객의 니즈에 충실해왔으며, 지역 교육기관과 국가연구기관 등과의 밀접한 산학연 협동을 통한 개발 리드 타임 등의 단축 등 다양한 기획과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인적 자원의 효율적 운영, 국제적인 표준에 맞는 품질, 선진 품질의 조기 달성 추진, 원가 절감 등 생산성과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키는 리더로서의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세계 최고의 절연 소재 부품 업체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밖에 원가절감 및 CO2 절감이 우수한 친환경 제품 구현과 산재예방 활동 전개를 무재해 사업장 구현, 그리고 지역사회 발전과 국가 위상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직원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 강화 및 사내 복지 정책은

정기교육 및 수시로 외부 우수 교육기관에 위탁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식 및 마인드 향상으로 회사 업무 및 개인 역량 강화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즉 종합해 보면 직원들의 직무능력 향상과 자기 계발을 위한 지원 강화 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사내 복지 정책의 경우 자녀학자금 지원, 기숙사 무료운영 및 코로나19에 안전한 대응을 위해 계속적인 마스크 지급, 독감무료접종 등 임직원의 생활안정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