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오픈소스 제공 예비 전문가 육성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이상훈)은 14일, 국내 최초로 개발한 전기차 연비 예측 시뮬레이션 모델의 오픈소스를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한 전기차 연비 예측 시뮬레이션은 MATLAB&Simulink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에서 진행한 시험과 분석 데이터(전기차 배터리·모터·충전량 등)를 더해 완성했다.

MATLAB&Simulink 시스템은 입력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시뮬레이션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개발한 시뮬레이션 모델은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 자동차 산업 예비 인력인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미래차 대응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해당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면 전기차의 에너지 흐름에 대한 기본 원리와 다양한 주행모드에 따른 전기차의 연비(에너지효율), 1회 충전 주행거리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뮬레이션 모델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전기차 연비 개선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한국에너지공단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시뮬레이션 모델의 오픈소스를 활용한 ‘전기차 연비 시뮬레이션 개선’ 공모전을 개최할 예정(3월 중 공고)이다.

오픈소스 및 매뉴얼은 2월 14일부터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한국에너지공단 이상훈 이사장은 “전기차 연비 시뮬레이션 모델 공개를 통해 자동차 산업 예비 인력에게 연비 향상을 위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기자동차 연비 시뮬레이션 기본 모델은 △개발기관: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 한국교통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개발 Reference: Electric Vehicle Technology Explained-James Larminie △응용 S/W) MATLAB&Simulink △개발결과: 전기차 연비 예측 시뮬레이션 모델->연비 오차 10% 내외 △출력: 모터 토크, RPM, 배터리 SOC, 배터리 파워, 도심 및 고속도로 연비(공모전 추진시 개발 시뮬레이션 모델, 모델링 가이드라인 제공 계획)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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