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가격 급등으로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8조 3,525억원 감소
한전 및 발전자회사를 포함한 전력그룹사 비상대책위원회 가동
자산매각 등 고강도 자구노력과 경영효율화 추진

한전(사장 정승일)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8조 3,525억원 감소한△7조 7,869억원을 시현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전력판매량 증가 등으로 매출액은 1조 3,729억원이 증가한 반면, 연료비 및 전력구입비 증가 등으로 영업비용이 9조 7,254억원 증가한 데 기인한다.

전년동기 대비 주요 증감요인을 살펴보면, △(전기판매수익) 제조업 평균가동률 증가(74.1→78.4%) 등으로 판매량이 4.5% 증가하여 전기판매수익이 1조 848억원 증가 △(연료비·전력구입비) 자회사 연료비는 3조 6,824억원 증가하였고 민간발전사 전력구입비는 5조 5,838억원 증가하였는데, 이는 LNG, 석탄 등 연료가격이 크게 상승하였을 뿐만 아니라, 전력수요 증가로 발전량이 증가하고, RPS 의무이행비율이 상향(9→12.5%)된 결과다.
△(기타 영업비용) 발전 및 송배전설비 취득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으로 4,592억원 증가 △(자구노력) 한전과 전력그룹사는 글로벌 연료가격 급등으로 인한 재무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비상대책 위원회」를 모든 전력그룹사가 참여하는 형태로 확대 구성하고 고강도 대책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보유 중인 출자 지분 중 공공성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지분을 제외하고 매각 추진하고 보유 부동산은 매각 가능한 모든 부동산을 매각한다는 원칙하에 제로베이스에서 매각대상을 발굴한다.

운영·건설 중인 모든 해외 석탄발전소의 매각 원칙 정립을 포함한 해외사업 재편 및 구조조정을 추진하며 전력공급 및 안전경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투자사업의 시기 조정 및 강도 높은 비용 절감을 추진한다.

발전자회사는 연료비를 포함한 전력 생산원가 절감노력을 강화할 예정다. 경영혁신으로 경영전반에 걸친 효율 향상을 위한 과감한 혁신을 단행하고, 그 성과가 전기요금 부담 완화 등 국민 편익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한전은 연료비 등 원가변동분이 전기요금에 합리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을 정부와 긴밀히 협의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