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효성중공업과 MOU 체결, 국내외 유틸리티 시장 진출 본격화
LS ELECTRIC, 노키아 ALO인수·전문인력 스카웃 등 진영구축최선
제나드시스템, 기술력 갖춘 강소기업으로 새로운 패러다임 선도

전세계적으로 전력설비에 대한 자산관리 솔루션(AMS)의 중요성이 부각 되면서 이 분야 글로벌 시장이 급격히 커질 것으로 예상 됨에 따라 한전을 비롯 효성중공업, LS일렉트릭, 제나드시스템 등 기업들이 국내외 진출을 위한 채비를 본격화 하고 있다.

자산관리솔루션은 전력설비 제조회사의 노하우를 제품과 서비스, 운영 시스템과 결합해 설비 자산을 전 생애주기 동안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 환경이다. 전력자산의 상태를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고장률, 잔여수명, 교체주기와 같은 물리적인 성능을 진단하고 유지보수를 강화할 것인지, 교체할 것인지 등의 경제적 평가를 토대로 투자 우선순위를 도출, 최적의 투자계획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한전(사장 정승일)은 지난달 30일 한전 아트센터에서 효성중공업과 ’전력설비 예방진단·자산관리분야 사업추진 업무협약‘ 체결식을 개최하고 양 기관 간 사업협력 확대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한전의 전력설비 예방진단 기술과 효성중공업의 자산관리분야 기술을 접목한 신규 Solution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국내·외 유틸리티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한전은 ’17년 종합예방진단장치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21년도에 IoT 센서와 Big-Data 분석 및 AI를 결합한 변전예방진단시스템(SEDA) 구축을 완료하여 현장 활용 중에 있다.

효성중공업은 ’15년 변압기 및 개폐장치 대상 자산관리시스템(ARMOUR)을 개발 완료하고, SK에너지, 모잠비크 전력청 등 국내·외 유틸리티 기업에 해당 솔루션을 적용 중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새정부의 민간·공공데이터 융합 등 민간과 공공부문의 협력과 역량결집을 통한 디지털 신사업 육성에 발맞추어 시행했으며 새정부는 110대 국정과제중 ‘민·관 협력을 통한 디지털경제 패권 국가 실현’을 제시하고, 민간-공공의 연대와 협력을 통한 에너지산업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추진 중이다.

한전도 ’Digital 플랫폼 기반 설비운영 체계 전환‘ 시행의 일환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예방진단 및 자산관리분야로 기술역량을 집중하고, 그동안 축적된 풍부한 설비운영 Data 및 Know-How를 바탕으로 설비 상태진단 기법 고도화 등 설비운영 패러다임을 전환 중이다.

특히, 정승일 한전 사장은 이번 협약식에서 “기존 기술교류 및 업무협력 뿐만 아니라 신규 Solution 개발을 통한 사업화 부문까지 나아가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한전과 민간기업이 협력하여 고품질의 Solution을 개발하고, 시장에 진출하여 양사의 이익 뿐만 아니라 예방진단-자산관리 부문 생태계 조성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전은 “이번 효성중공업과 협력을 시작으로 예방진단 및 자산관리분야 성공적 협업 모델을 구축하고, 민간 기업과의 협력사업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라며 “민간 기업에게는 Track Record를 제공함으로써 국내·외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고, 나아가 Digital 강국으로의 한국의 위상을 제고 하겠다”고 밝혔다.

LS ELECTRIC은 노키아와 최근 노키아의 ALO를 인수키로 하는 ‘전력기기 자산관리 S/W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노키아는 빅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설비의 동작, 안전, 유지보수, 보안 진단이 가능한 ALO를 개발, 현재 차단기, 초고압 변압기, 케이블 등 87종의 전력설비 수명 평가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함께 LS ELECTRIC은 한전관련 연구원에서 K모씨를 스카웃 하는 등 인력보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제나드시스템은 전력설비 예방진단 및 변전소 자동화 분야의 선두주자로 정보통신기술 및 IOT 기술을 접목하여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에 기초한 지능화된 실시간 설비운영 및 설비진단 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깅소기업이다.

글로벌 시장은 오는 2027년 약 7조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ALO 인수를 기점으로 AMS 사업화에 박차를 가해 국내외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정승일 한전 사장(왼쪽 다섯 번째), 요코타 타케시 효성중공업 대표이사(오른쪽 다섯 번째), 김태옥 한전 부사장(왼족 네 번째), 강유원 송변전 운영처장(왼쪽 세 번째) 등 관계자들이 MOU 체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승일 한전 사장(왼쪽 다섯 번째), 요코타 타케시 효성중공업 대표이사(오른쪽 다섯 번째), 김태옥 한전 부사장(왼족 네 번째), 강유원 송변전 운영처장(왼쪽 세 번째) 등 관계자들이 MOU 체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