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용 태양광발전사업 본격 진출

청계천복원공사에 태양광 조명 적용


조명기구 전문생산업체인 (주)에디슨코리아(대표 박종언)가 을유년 새해를 맞이해 본격적으로 태양광 사업에 뛰어들어 동종업계들로부터 커다란 이목을 집중 받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부터 대체에너지 역점사업의 일환으로 △표준형3kWp 주택용태양광발전설비 △태양광발전조명설비 및 태양광가로등 설비를 고객에게 제공해왔다.

특히 에너지기술연구소 및 LG산전과 공동으로 2004년도 대체에너지개발보급센터의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형 연구개발사업인 태양광-태양열 복합모듈시스템 실증연구개발사업을 2006년 10월 까지 개발완료 할 계획이였지만 조기에 개발완료하는 커다란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태양광 태양열복합모듈을 정부가 추진하는 2006년 주택용 태양전지 1만호건설에 적용하기 위해 박종언 사장을 중심으로 전 직원이 불철주야 심혈을 기울여 신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태양광발전용 태양전지와 태양열 급탕설비는 태양열집열판을 별도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설치면적을 넓게 차지하며 종합효율이 낮은 단점이 있다.

이 회사는 이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태양전지와 태양열집열판을 일체화하여 효율을 극대화시켜 설치공간을 유효하게 이용해 에너지밀도를 높게 하고 효율을 극대화 시킨 신제품 개발에 혼신을 다하고 있다.

고효율 주택용 태양광 발전설비인 이 제품은 국내 시장은 물론 해외 수출에도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이회사는 내다보고 있다.

이 회사가 개발한 일반조명 및 경관조명용 응용기기인 태양광비상조명용 등기구, 태양광정원등, 태양광지중매입등, 태양광지중블럭등, 태양광수목등, 태양광조경등을 개발하여 청계천복원공사에 적용, 시민들에게 감성과 이성을 조화시킨 신 조명문화를 알리는데 일조하고 있다.

박종언 사장은 “을유년 닭띠 해인 2005년도에는 태양광발전소 1500kW설비공사 착공을 위한 기본설계 및 상세설계를 진행하고 있다”며 “정부의 대체에너지 정책에 적극 부응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연구개발투자와 인력양성은 물론 해외로 진출 할 수 있는 초석을 다져 태양광에너지 일등기업으로 거듭 나겠다”는 야심찬 청사진을 내비쳤다.

2004년도 개발완료제품
태양광지중등
태양광블럭등

연구개발사업
태양광태양열 복합모듈 시스템 실증연구(2004. 9 ~ 2006. 8)
태양광발전설비 조사연구(2003. 4 ~ 2004. 3)

2005년도 사업
개발제품
경관용 태양광응용조명기구
태양광LED 조명기구
태양광가로등 디자인개발
-발전설비
태양광발전소 500kWp x 3기
주택용태양광발전 3 ~ 5kWp x 50호
-연구개발사업
태양광태양열 복합모듈 시스템 실증연구(2004. 9 ~ 2006. 8)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