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T/F 구성, 조직개편 및 효율화, 보수체계 개선 등 혁신계획 수립박차
상위직축소 등으로 인해 하반기 승격인사 때 1직급 대상자 경쟁 치열할 듯
불요불급 자산매각, 부실출자지분, 과도한 복리후생 등 모든부문 정비할 듯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방침에 발맞춰 한전 등 전력 공기업들이 대대적인 개혁 작업에 착수했다.

지난달 말에 발표된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 라인은 비효율, 방만경영, 복지과잉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공공기관들은 각기 이를 개혁 대상으로 삼아 추진 계획을 마련해 이달말까지 기재부에 제출하게 되어 있다.

한전은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대비, 혁신계획 수립을 총괄하는 혁신T/F를 구성했다.

한전은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맞게 조직-인력-예산-보수-복리후생-부동산-출자지분 등 모든 부분을 세밀히 들여다 보고 효율화를 통한 혁신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은 지난 정부 5년간 공공기관 인력이 11만5000명 늘었고 부채규모는 84조원 증가하는 등 공공기관 비대화에 따른 비효율이 누적되고 있고 공공부채는 문재인 정부 마지막해인 작년말 사상 최대인 583조원으로 치솟는 등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는 현실을 감안, 지금이 개혁의 적기라는 차원에서 발표됐다.

윤석열 정부는 우선 공공기관 정원을 현재 44만명에서 41만명으로 줄이고 공공기관 하반기 예산 가운데 10%이상을 삭감키로 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한전은 우선 조직 개편을 통해 인력의 효율화를 기해 나갈 방침으로 알려졌다.
한전은 내년(‘23) 정원은 원칙적으로 감축한다는 계획아래 간부(상위직) 비율 축소를 비롯 유사업무 부서 통폐합, 지방조직 효율화 및 해외 조직 축소 등을 혁신 과제에 반영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상위직의 승격 대상자의 감소를 불러 일으킬 것으로 보여져 어는 해보다 1직급 승격 경쟁은 치열할 전망이다.

한전은 올 하반기부터 정부의 예산 삭감 기준인 경상경비, 업무 추진비 10% 이상 감축을 실행에 옮기는 등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선다.

한전은 직무 난이도에 따라 임금에 차등을 두는 직무급제를 도입하고 연차에 따라 보수가 자동 상승하는 호봉제의 연공성 완화와 함께  생산성 제고에  우선하여 보수체계를 개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유사수당을 통폐합하고 수당신설을 억제하는 등 인건비 효율화에도 본격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은 불요불급한 자산매각과 함께 부실 출자회사 지분 정비를 단행할 태세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