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0Wp급 대면적·고출력·고효율 모듈 개발 및 실증 추진

녹색에너지연구원(원장 주동식)은, 태양광 설치단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710Wp급 대면적 양면 수광형 태양광 모듈 개발 및 양산성/장기신뢰성 확보”연구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2022년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태양광 분야) 공모를 통해 선정된 이번 과제는 녹색에너지연구원, ㈜탑선, 에스원피앤피,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성균관대학교가 참여해 대면적/고출력/고효율 태양광 모듈 개발 및 실증을 수행하게 된다.

연구개발 사업비는 총 80억 7,820만 원으로, 국비 64억 5,000만 원, 과제 참여기업에서 16억 2,760만 원을 부담해 금년부터 오는 2025년 6월까지 3년간 과제를 수행한다.

이 과제는 M12 (210mm×210mm) 태양전지 셀을 이용한 대면적/고출력/고효율 모듈, 내투습도가 향상된 패턴 백시트 개발 및 실증을 통하여 태양광 설치단가 저감 및 태양광 산업 생태계 강화가 주된 내용이다.

이로 인해 그린뉴딜 정책의 핵심제품에 해당하는 태양광 모듈의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도모하여 생산원가 절감 등의 경제성 확보를 통해 국내 보급/확산에 기여하고, 태양광 모듈 제조 산업 활성화를 통한 전·후방 연관 산업의 일자리 증대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주동식 녹색에너지연구원장은 “고출력 모듈 개발은 재생에너지 RE3020,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등 정부 국정과제 및 정부 정책에 필수적이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태양광 모듈 고효율화를 통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기여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녹색에너지연구원은, 전남도에서 출연한 에너지 전문 연구기관으로, 해상풍력, 태양광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을 위해 다양한 연구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