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수소공급사・충전소사업자・운수사 등 컨소시엄 구성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3일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을 수행할 6개 지자체(서울, 인천, 부산, 세종, 전북, 경남)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공모에 8개 지자체가 총 705대(저상 363, 고상 342)를 신청한 결과, 수소버스 보급의지가 높은 6개 지자체가 최종 선정됐다.
지자체별 선정 대수를 살펴보면 인천이 130대(저상 100, 고상 30)로 가장 많았으며, 전북 75대(저상 50, 고상 25), 부산 70대(저상 40, 고상 30), 세종 45대(저상 45), 경남 40대(저상 25, 고상 15), 서울 40대(저상 40) 순이었다.
이번 시범사업은 수소버스 400대(저상300, 고상100)의 연료전지시스템 교체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공모에 선정된 지자체는 수소버스의 보증기간을 기존 5년 50만km에서 9년 90만km까지 연장받게 된다.
정부 지원 규모는 대당 7000만원으로 총 280억원 규모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자체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유도 및 책임 부여를 위해 기존 친환경차 보조사업과 달리 광역·기초 지자체, 수소 공급사, 충전소 사업자, 버스 운수사 등을 포함해 지자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하는 공모형식으로 진행됐다.
지자체 선정기준은 대규모 수소수요 발생을 고려해 수소생산, 충전기반, 버스 보급일정 등이 중점적으로 검토됐으며, 이에 따라 수소경제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수소 수급 불안에 효과적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연료전지시스템에 대한 성능기준 부여 및 사용 후 연료전지시스템재사용·재처리 전담기관 설치를 추진함으로써 보조사업 집행뿐만 아니라 폐연료전지 산업에 대한 표준화·인증체계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수소버스 시범사업은 수소상용차 시장 확대 및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 대규모 수소 소비처 발굴을 통한 수소생태계 확장, 대중교통수단에 수소 적용을 통한 수소의 안전성 홍보 등 수소사회 진입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4월 이후 수소버스가 대량 보급됨에 따라, 수소 수급상황 및 차량 생산일정 등을 점검하고,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지자체 및 컨소시엄 참여기관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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